기초학력, 급식비, AI·소프트웨어 등 언급…“지능정보사회 살아갈 능력이 인권” 강조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일 주간 업무보고회의에서 '학생 인권'과 관련, 기초학력 등 지능정보 사회에 적응할 능력을 포함한 폭넓은 해석과 대응을 주문했다. [자료사진]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일 ‘학생 인권’과 관련, 자칫 교육현장에서 두발자유나 교복자율화 등 협소한 개념에 천착할 가능성을 우려하며 폭넓은 해석을 주문했다. 

‘최저임금’처럼 4차산업혁명 등 미래사회 지능정보 시대에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보통교육이 지향해야 할 ‘학생 인권’의 본질이라는 것. 

김 교육감은 이날 오전에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7월 10일 학생인권조례가 통과된 이후 학급단위 온라인연수 등 후속조치를 발 빠르게 진행 중”이라고 소개하며 이 문제를 꺼냈다.

먼저 김 교육감은 “인권의 개념을 넓게 확장해야 한다. 기초학력, 학급당 학생 수, 급식비 문제도 학생들에게는 인권에 해당한다. 이런 걸 놔두고 머리카락의 길이, 색깔, 바지와 치마의 길이 등만 이야기 하는 건 너무 낮은 수준”이라며 “학급당 학생 수, AI(인공지능), 소프트웨어교육이 다 학생인권에 관련된 사안”이라고 운을 뗐다.

특히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최소한의 임금을 최저임금으로 정해 시간당 8720원을 지급토록 했다”면서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변화와 융복합 기술의 지능정보사회는 고도로 스마트화 되고 있다. 여기서 뒤처지면 지능정보사회의 바닥에 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기초학력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가 3년 전 AI·소프트웨어교육을 말할 때 과도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지금 보니 아니었다”며 “기초학력도 마찬가지다. 지식정보 사회 속에서 사람다운 삶을 살기 어렵게 된다. 나아가 사회 혁신과 통합도 걸림돌이 된다. (기초학력, AI·소프트웨어교육은) 학생 인권과 동떨어져 바라보면 안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지금은 학생들이 지식정보사회의 물결을 뗏목으로 타고 있지만 좀 더 빠른 배에 옮겨 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평생 살아갈 수 있는 지식 체계를 갖추고 배경지식을 실어주는 것이 우리 교육기관의 ‘보통교육’에서 해야 할 과제”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그는 “그런 의미에서 강원도 홍천여고처럼 독서토론동아리를 육성하려 한다. 내년에 학급수 대비 3배 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폭넓은 독서와 토론의 바다에 빠지면 진학과도 연결된다. AI·소프트웨어 분야에 아이들이 흥미를 갖기 위해서도 관련 서적을 배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김 교육감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충실한 준비와 화재예방, 그리고 한 달여 남은 수능을 대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수험생의 안전 확보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