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4구역 재정비심의위원회, 조건부 가결

대전시와 삼성4구역 재정비심의위원회 관계자가 29일 오후 2시께 재개발 구역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재개발 사업으로 존폐 기로에 놓여 있던 대전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이 철거 위기를 모면하게 됐다.

29일 시에 따르면 삼성4구역 재정비심의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옛 충남도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관사촌 존치에 무게를 둔 '조건부 가결'을 결정했다. 

앞서 김준열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이날 오후 2시 시청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심의위원들과 논의해서 보존과 개발이 상호 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4차선 도로 확장 계획을 보류하고, 관사4동 일대에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해 철도관사촌 일부를 보존키로 했다. 

인근에 들어설 공공주택은 기존 4개동에서 3개동으로 축소하고, 공원 비율을 늘리는 것으로 합의했다. 

시는 실측을 통해 이전할 관사촌을 선별할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철거되는 관사촌 중 상태가 양호하거나 보존 가치가 있는 건물을 역사공원에 이전해 보존할 계획"이라며 "약 2~4채 정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시는 재개발 이후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보류한 4차선 도로에 대해 추후 재논의할 방침이다.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 측은 이 도로가 확장되면 "근대문화유산인 관사 20여 채가 사라지게 된다"고 호소한 바 있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임윤수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 팀장은 "심의위원들이 숙고해서 내린 결정을 존중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다"며 "보존되는 범위가 부족하다는 생각"이라고 토로했다. 

임 팀장은 또 "더 많은 면적에 가치 있는 관사가 (공원에) 이전되길 바란다"며 "이전 후에도 단순히 방치하는 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찾는 근대문화유산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대전시가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1905년 경부선이 생기면서 일제강점기 시대 철도 종사자들이 거주하던 곳이다. 한국전쟁과 도시개발 등을 겪으며 대부분 소실됐고, 현재 30여 채 만 남아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