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전트램 기본계획 승인
대전시, 오는 12월 설계 용역 착수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노선도. 대전시 제공 

1996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장기간 표류해 온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트램 기본계획변경(안)을 승인하면서 24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다만, 올해 내내 관련 절차가 지연되면서 당초 2025년 예정이었던 트램 개통은 2027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29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 대광위는 대전시가 제출한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기본계획변경(안)을 이날 승인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지역의 주요 간선도로인 계백로, 동대전로, 한밭대로, 대학로, 도안대로 등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총 길이 36.6㎞, 정거장 35곳, 차량기지 1곳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지난 7월 기획재정부 조정 심의위원회에서 7492억 원으로 통과됐다. 트램 주요 노선 중 서대전 육교 구간은 지하화가 결정됐고, 테미고개 구간의 지하화 방안은 유보된 상태다. 

노후한 서대전육교를 철거하고 기존 6차로와 트램 2차로를 포함해 모두 지하화하는 대신, 총사업비 945억 원 가운데 부족한 225억 원은 대전시가 부담한다. 

테미고개 2차로 지하화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 압박으로 1차 총사업비 조정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트램 안전운행을 위해 추후 설계단계에서 테미고개 지하화 방안을 재협의할 방침이다. 

트램 개통 2025년 → 2027년 ’2년 더’ 소요 전망
시 “사업 기간 단축 방안 마련하겠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트램을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관련 절차가 지연되면서 사업 기간을 2027년까지 연장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타당성재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서대전육교 지하화 등 사업 물량 증가, 대광위 승인 지연 등으로 행정절차가 미뤄지면서 실시설계 발주, 착공 시기 등에도 변동이 생겼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설계 용역을 착수하고, 설계 단계에서 서대전육교 지하화 등 대형 구조물 시공계획, 트램 차량 제작 등 공정계획을 수립해 사업 기간 단축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업계획 승인 시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사업기간을 조정할 예정이다.

용역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4개 공구로 분할하고, 많은 지역업체 참여가 가능하도록 1개 컨소시엄이 1개 공구만을 낙찰받는 1사 1공구제를 대전시 최초로 도입, 코로나 19로 어려운 대전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전지역 경제가 침체하고 있는데 조속히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사업의 가시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