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행정부시장 “혁신도시와 중기부 이전은 별개, 반대했다”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28일 시 출입기자들과 중기부 세종 이전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28일 시 출입기자들과 중기부 세종 이전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시 이전이 청와대와 사전 교감 속에서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균형발전 업무를 담당하는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이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연계해 정책결정에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28일 오전 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행정부시장으로) 오고 나서 그런(중기부 이전) 움직임을 감지했고, 나름대로 대처해 왔다”며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을 만나 설득에 나섰던 일화를 소개했다. 

서 부시장은 “(자치비서관이) 대전 혁신도시 지정이 어려운 문제인데 노력하고 있다고 하면서 중기부 이전 문제는 정부 정책결정에 따라줬으면 하는 뉘앙스로 이야기한 바 있다”며 “혁신도시와 중기부 이전은 별도의 문제이기에 연결시켜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서 부시장 전언대로라면, 청와대가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연계해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받는 대신 중기부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양보해 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중기부 세종시 이전 구상이 박영선 장관 혼자만의 생각이겠냐’며 박영선 장관이 청와대와 교감 속에서 이전계획을 추진하고 있을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결국, 자치발전비서관 발언이 소개되면서 ‘청와대 교감설’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  

서 부시장은 “안 되는 이야기”라며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강하게 반발하기 어려운 대전시 내부의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광역단체는 국가 행정과 연계성 측면에서 남다른 위치에 있는데, 드러내놓고 정부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반대하기 쉽지 않다”며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자연스럽게 하지만 우리는 정부와 같이 사업도 해야하기에 극단적으로 갈 수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물론 허태정 시장 등이 물밑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저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서 부시장은 “시장이 직접 나서서 행안부, 국회, 청와대 등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고, 장관들과도 여러 차례 통화했다”며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부시장은 또 “정부 정책결정은 박영선 장관이 얘기하는 걸로 결정되는 게 아니고 최종적으로는 대통령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행안부 장관이 이전 계획을 만들어서 관계 기관의 의견을 듣고 그것을 공청회도 해서 최종적으로 대통령께 보고하고, 그 다음에 결정되면 고시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중기부가 세종시 이전을 위한 첫 단계인 이전 의향서를 행안부에 제출했지만 앞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과 변수가 많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