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중기부 이전, 도공 환경노조 고용보장 등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에서 답변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기사수정 27일 17시 30분]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월 중 풀어야 할 숙제로 고심하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방식,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의향에 대한 대응, 대전도시공사 환경노조의 고용보장 요구 등 조율과 결정이 어려운 현안들이 줄지어 서 있다. 

우선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방식 중 ‘공영개발’에 무게를 실었지만,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결정을 미루고 있는 모양새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당초 10월 중 사업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대전시와 도시공사 다수 관계자에 따르면, 10월 중 사업정상화 방안 발표 형식과 시점을 두고 신중한 내부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 관심이 많은 현안인 만큼 허태정 시장이 이번 주 중 직접 언론에 정상화방안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허 시장은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를 받으면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방향에 대해 “향후 공식적으로 발표하겠지만 도시공사를 통한 공영개발을 고려 중”이라고 공영개발에 무게를 실을 바 있다. 밑그림은 그렸지만, 완성품을 꺼내놓을 단계는 아니라는 의미였다. 

중기부 세종 이전 문제도 시장이 단 번에 풀기 어려운 숙제다. 이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직후 허태정 시장은 “몹시 서운하다”는 감정까지 드러내며 “(이전을) 막아낼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드러냈지만, 더 이상 대응수위를 높이지 않고 있다. 

그 사이 대전시 내부의 고심도 커졌다. 허태정 시장이 전면에 나서 초강경 대응을 해야 한다는 입장과 대전시 실익에 방점을 찍고 협상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중이다. 집권여당 소속인 허 시장으로서는 여당과 정부를 향해 강경대응에 나서기도 어렵고, 중기부를 속수무책 내 줬다는 비판여론도 부담스러운 진퇴양난 상황에 처한 까닭이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허태정 시장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내다보는 정치적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라며 “민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이 전면에 나서고, 허 시장이 가급적 강경한 언사를 자제하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내달(11월)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대전도시공사 환경노조와 갈등도 허 시장이 풀어야 할 당면과제다. 대법원 판결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업무를 공기업이 전담할 수 없게 되면서, 공사 환경노동자들이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이 사안 역시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에서 거론된 중요 현안이다. 당시 허 시장은 국감 답변을 통해 “(이 사안과 관련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며 “현재 대전 5개 구와 협의회를 구성해서 고용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김찬술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중재를 위해 대전시와 도시공사 노조 사이에서 의견을 경청한 결과, 도시공사 환경노동자들의 ‘고용보장’ 문제에 대한 상당한 의견접근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생활쓰레기 대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재노력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언론계에서는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과 대전인터넷기자협회 등이 ‘개방형 완전 브리핑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허태정 시장이 직접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언론계 한 인사는 “대전시가 현 9층 기자실을 2층으로 옮기는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면서, 수 십년 이어 온 관행적이고 폐쇄적인 기자실 운영을 개방형으로 개혁해야 한다는 요구와 기존 기득권을 이어가려는 수구적 압박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며 “허태정 시장이 어떤 언론관을 가지고 있는지, 조만간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