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충남도 확대간부회의…광역먹거리센터 관련 “기존 계획대로 추진” 지시

27일 확대간부회의를 주관하고 있는 양승조 충남지사.

충남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이하 광역센터) 건립공약 이행을 요구하는 부여군 요구(본보 26일자 박정현 부여군수 "충남도, 약속 지켜라" 작심발언 보도)에 양승조 충남지사가 직접 전향적 대응을 주문하고 나서 국면전환이 예상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0차 확대간부회의에서 광역센터와 관련 “도가 협약을 맺고 공모사업을 한 것에 대해 보완할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정부의 정책과제이자 충남도의 농업분야 공약인 광역센터는 오는 2022년까지 도비 185억 원을 투입해 부여군 남면 옛 남성중학교 2만1233㎡ 부지에 친환경·직거래 유통센터, 시민교육체험관, 지역순환가공센터 등의 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도가 ‘적자운영’이 불가피하다며 사업 재검토를 결정했고, 기존대로 추진할 것을 원하는 부여군과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양 지사와 면담을 가진 뒤 박정현 부여군수는 언론을 통해 “충남도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추욱 농림축산국장은 여전히 사업진행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이어갔다. 추 국장은 “도에서 대체사업을 제안한 것이 있다. 그런데 실무적으로는 부여군이 그 사업을 왜 거부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만약 부여군이 계속 (기존 광역센터 사업을) 요구한다면 수요에 맞게 축소 조정하는 벙법이 있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양승조 지사 입장은 달랐다. 양 지사는 “운영에 있어 (적자 발생) 전체를 책임지는 것은 어렵고 부여군과 분담하는 방안도 생각해 보라”고 지시했다. 적자에 대한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당초 약속을 추진하려는 의지를 드러낸 셈. 

한 발 더 나아가 양 지사는 “개인적으로는 대체사업이 마땅하다고 보지만, 부여군이 부정적인 의식을 갖고 있으면 군민들은 당연히 도가 추진하는 방향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지 않겠냐”면서 “공모사업, 공약사업 등 심혈을 기울인 사업인 만큼 이행해야 한다. 그런 방향으로 가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양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 제조혁신파크 조성 ▲충남 스타트업파크 조성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추진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 추진 ▲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후속조치 추진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43개의 도정현안 TF 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