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회 당진시의원
김명회 당진시의원

당진시의회 김명회 의원이 26일 제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해 주택지와 인접한 군부대 이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당진시의 급격한 성장으로 군부대 인근에 고층 아파트가 신축되면서 군사시설 및 훈련 상황이 그대로 노출되고 있으며, 사격 훈련 등에 따른 소음으로 주민들의 고통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시개발사업이 원당, 수청동 지역으로 편중됨에 따라 군부대의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김 의원은 관련법을 들어 군부대 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당진시에서는 2015년 5월 20일 국방부와 조건부 승인의 합의각서를 체결하는 등 순조롭게 사업이 추진됐으나 2016년 12월 26일 ‘국방부 대체시설 기부채납에 따른 양여사업 훈령’의 개정으로 사업이 중단되었다”며 “하지만 이후 정부는 ‘국방개혁 2.0 국방운영 분야 지역개발 여건 보장’을 통해 군사시설을 정리·개선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이전 당위성을 확고히 했다.

비슷한 인천과 안양시의 사례를 들어 기대효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인천시에서는 군부대 재배치 및 캠프마켓 반환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유휴부지에 공원과 문화시설, 야구장을 조성할 계획이며, 안양시는 박달동 일원의 대규모 군사시설을 ICT기술을 접목한 지하형 탄약저장시설로 만들어 가용토지 310만㎡에 약 7조 9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4만 2000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가져올 박달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의원은 “당진시는 2018년도 군부대 이전사업 재추진 방안 검토 이후 사업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현재까지 관망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당진시는 조속히 군부대 이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국방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는 한편 민간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시의 고른 개발을 유도하고 주민들의 숙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