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전 드라이브에 행안부 ‘시급한 사안 아니다’ 반응 
대전 정치권·시민사회 이전반대 대규모 여론전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인근에 '중기부 이전 반대' 현수막이 걸려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강한 반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23일 중기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지난 16일 제출했다”고 밝히면서 “정부부처 간 정책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전 의지를 확고히 했다. 

당초 중기부는 기자회견 등을 통해 입장표명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대전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 반발 등을 고려해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으로 입장표명 수위를 낮췄다.   

중기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세종시 이전 배경에 대해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특성상 전 부처에 걸쳐 협업과 지원이 필요함에 따라 본부 조직의 세종시 이전이 정부부처 간 정책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그러나 중기부 이전 핵심 키를 쥐고 있는 행정안전부는 “시급히 추진할 사안이 아니다”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후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대전 대덕)과 황운하·장철민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은) 당장 시급하게 추진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법적 절차에 따라 추진 과정에서 대전시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 등은 지난 21일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박병석 국회의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연이어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한 대전지역 반발 민심을 전하고 재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 

대전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해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 의향서 제출이 확인된 지난 19일 이후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다, 지역 경제계와 시민사회가 연이어 반대 성명을 내고 거리에 현수막을 거는 등 여론결집에 나서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기회 있을 때마다 반대 입장을 밝히는 등 전면에 나서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 뒤 “시장으로서 총력을 기울여 막아내겠다”고 약속했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장에서도 “(중기부 세종시 이전은) 균형발전 취지에 맞지 않다”며 국회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