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질의에 답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부지 전경.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유성복합터미널 건립방향에 대해 “향후 공식적으로 발표하겠지만 도시공사를 통한 공영개발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22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힘 이명수 의원(아산갑) 질의에 이처럼 답했다. 

오후에는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가평)이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 좌초 경위와 향후 계획을 묻자 “민자를 통해 하는 것은 4차까지 하는 상황에 너무 지쳐있고 (민간사업)환경도 열악하다, 시민들 요구는 빨리 하라는 것”이라며 ‘공영개발’에 무게를 실었다. 

다만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어서 준비된 내용을 발표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구체적 사업방식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앞서 허 시장은 “사업이 무산된 것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4차 공모 끝에 민자 사업 추진됐는데 결과적으로 지난 9월 18일까지 (민간사업자가 약속을) 이행하지 못해서 최종적으로 사업이 무산됐고 이에 대한 대책을 현재 준비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사업 실패 원인에 대해 “핵심은 사업성”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민간업체에서 투자하기에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여건”이라며 “예전엔 (민간사업자가 복합터미널 사업참여 시) 대규모 쇼핑몰로 수익을 창출했는데 이제 포화상태고 코로나로 인해 시장이 급속도로 냉각되면서 민간이 크게 관심 갖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공영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배경을 설명했다. 

그 동안 민간투자방식을 무리하게 끌고 왔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허 시장은 “방식을 고민했어야 했다”며 “민간 사업수익성 창출하려고 고집했던 것이 이렇게 끌고 온 게 아닌가 본다”고 언급했다. 

국감에 앞서 행안위 소속 박완수 의원(창원의창, 국민의힘)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업협약서(계약서)를 작성할 때도 자금 미집행에 따른 해지 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 사업자가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데도 (계약 해지를 못해) 사업 중단이 장기화한 것”이라며 대전시 행정부실을 질타하기도 했다.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지난 10년간 4번 좌초되는 등 공전을 거듭해 왔다. 

대전시는 최근 민간사업자인 KPIH가 PF대출을 실행하지 못하는 등 투자자 확보에 실패하자 사업협약을 해지하고 사업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왔다. 허 시장이 국정감사에서 “공영개발”을 언급한 만큼, 사업주체인 대전도시공사가 조만간 공영개발 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