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23일 파업 기자회견 예고
국정감사 나선 허태정 “5개구와 고용보장 협의 중”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원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고용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자료사진.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환경노조)이 파업을 예고하면서 ‘생활쓰레기 대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국회 국정감사 지적사항으로 등장할 정도다.

22일 환경노조는 “1년 여에 걸친 대화와 노력, 114일에 걸친 천막농성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오는 23일 오후 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환경노조는 지난 8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약 89% 찬성으로 파업을 결정했다. 이후 지난 16일까지 진행된 공사와 환경노조간 고용보장 등에 대한 임금·단체협약 교섭도 최종 결렬된 바 있다.

환경노조와 공사, 대전시 사이 갈등은 민간업체 소송 결과에 따른 것이다. 대법원은 공기업이 독점해 온 생활폐기물 수거와 운반에 민간업체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 문제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허태정 시장을 향해 “공공이 (생활쓰레기 수거를) 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용역보고가 있다”며 “대전시가 고용보장을 하고 덤핑을 통해 (민간에) 저가노임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허태정 시장은 “현재 5개구와 협의회를 구성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용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