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서 '행정통합론' 재점화..'중부권 메갈로폴리스' 꺼내
이춘희 "대전‧충남북 상생 발전 적극 실행"..직접적 언급 없어

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종시와 행정통합을 염두에 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허태정 시장 국정감사 전 인사말 화면 갈무리.
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종시와 행정통합을 염두에 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허태정 시장 국정감사 전 인사말 화면 갈무리.

[기사보강: 10월 22일 오후 1시 40분]허태정 대전시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종시와 행정통합을 염두에 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다만, 이날 국감에 함께 참석한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와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허 시장은 본격적인 국감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대전의 강점인 대덕특구 재창조를 완성하고, 혁신도시로 지정될 원도심 일원을 혁신 클러스터로 재생해 대덕특구와 원도심을 양대 축으로 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과 경제생활공동체 형성해 행정수도 견인"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확장, 균형발전 새 모델 확신"

그는 이어 “충청권이 대한민국의 지리적 중심만이 아닌, 균형발전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위원들의 제도적 재정적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건의했다.

허 시장은 특히 “이와 함께 사실상 생활권인 세종과 ‘경제‧생활공동체’를 형성해 행정수도 완성을 함께 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충남‧북과 광역적 연계 협력을 통해 '중부권 메갈로폴리스'로 확장해 나간다면,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성공 모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7월 세종시와 행정통합 제안을 사실상 재 점화한 것으로, 향후 충청권 ‘초광역도시(메가시티)’ 추진에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7월 23일 ‘대전형 뉴딜’ 사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교통과 문화, 경제의 통합을 넘어서 장기적으로 대전과 세종이 하나로 가는 통합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어 “이미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 공동체”라며 “그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선 대전과 세종이 200만이 넘는 중부권 핵심도시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하지만 당시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와 대전시의 행정기구를 조정하는 행정체계 통합은 현시점에서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허태정-이춘희, 통합 관련 협의 여부 질문에 '입장차'
허 "구체적 협의 없지만, 긴밀히 상의하며 진행할 것"
이 "충분한 준비 안돼..바로 찬성한다는 답 못해" 

허 시장은 이어진 국감에서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경남 창원시의창구)이 “세종시와 행정통합을 하겠다고 했는데, 세종시장과 협의가 된 것이냐”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협의한 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하나로 뭉쳐 200만 정도 도시로 성장해야 국가 수도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다는 판단을 갖고 말한 것”이라며 “세종시장과 긴밀히 상의하면서 진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춘희 시장은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의 같은 질문에 “(행정통합론)취지 자체에는 찬성”이라면서도 “다만 행정통합은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는 게 문제”라고 회의적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또 “대전과 세종 통합 이후 충청권 전체가 통합하면 560만 정도인데, 전체를 하나의 광역권으로 만드는 고민도 해야 할 것 아닌가. 바로 찬성한다는 답은 못 드리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국감장에서 만난 양 광역단체장이 행정통합론에 입장차를 보이면서 향후 행정수도 완성과 혁신도시 지정 이후 공공기관 유치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