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성면 이호성 농가

당진시 순성면 이호성 농가에서 첫 딸기 수확을 시작했다.
당진시 순성면 이호성 농가에서 첫 딸기 수확을 시작했다.

당진시 순성면 이호성 씨가 올해 첫 딸기를 수확했다. 11월 상순 본격적인 딸기 출하기보다 한 달가량 앞선 셈이다.

우리나라 딸기 생산은 9월 초 묘를 정식해 11월 말에 수확하는 촉성재배가 주를 이루는데, 이호성 씨 농가의 딸기 조기수확 기술은 2015년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지중 저수열을 이용한 냉난방 기술보급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이 기술은 히트펌프와 팬코일을 이용해 여름철 낮은 온도의 지하수를 차가운 공기로 딸기 시설하우스에 공급해 저온성 작물인 딸기의 꽃눈 분화를 앞당기는 농작법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난방비도 경유를 이용한 온풍 난방기대비 연간 약 52%를 절감할 수 있다.

당진 딸기 재배면적은 14ha로 주품종인 설향이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재배를 시작한 금실딸기도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해 딸기 국내육성 품종 경쟁력 강화 시범사업을 통해 딸기시험장에서 개발한 두리향 외 2품종을 실증재배 중으로 11월말 평가회를 통해 맛과 품질을 선보일 예정이다.

조은주 채소화훼팀장은 “우수한 맛과 저장성까지 갖춘 신품종 딸기의 실증재배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충족 및 내수시장 선점으로 당진딸기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