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위관계자 “박영선 장관 의지, 공감대 형성”
박영선 정치행보, 차기정부 조직개편 등 변수
2022년 대선, 대전민심 결집 여부가 ‘최대 변수’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디트뉴스 사옥에서 바라 본 모습.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디트뉴스 사옥에서 바라 본 모습.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시 이전논의가 수면 위로 급부상하면서 대전지역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기세다. 중기부가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데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이 ‘강력유감’을 표명하며 공식 대응하자 여론이 동요하고 있다.    

21일 <디트뉴스>가 접촉한 중앙부처와 대전시 다수 관계자들에 따르면, 중기부 이전은 박영선 장관이 의지를 가지고 정치권과 중앙부처 내부에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기초 로드맵까지 마련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기부 이전의 키를 쥐고 있는 행정안전부 고위관계자는 “박영선 장관이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안으로 알고 있다”며 “중앙부처 안에서도 부(部)단위가 함께 모여 일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어느 정도의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 행보를 감지한 대전시가 비공식적으로 대응해 왔지만, 중기부가 ‘의향서 제출’로 이전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잠재돼 있던 뇌관이 점화된 셈이다. 돌출적인 사건이 아니라 의도된 행보로 읽히는 대목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중기부가 분명한 공식적 입장을 내비치지 않은 상황에서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려웠다”며 “청와대와 총리실, 관련부처, 정치권 등에 여러 차례 (비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설명한 바 있다.
  
‘중기부 세종 이전’ 이슈에 대한 공론화가 오히려 중기부 이전 논리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이유로 ‘쉬쉬’했던 대전시도 더 이상 비공식대응으로 일관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민주당 대전시당,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이 일제히 ‘중기부 이전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하고 나선 것도 ‘이 문제를 더 이상 조용한 당정협의로 풀기 어렵다’는 정치적 판단을 내린 결과로 풀이된다.

중기부 이전논의가 대전 공직사회와 시민들에게 던진 충격파는 의외로 커 보인다. 박영선 장관이 지난 8일 국정감사장에서 중기부 이전 필요성을 역설할 당시만 해도 ‘원론적 주장’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우세했다. 

당시 대전시 서기관급 공직자는 “(중기부 이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며 “오히려 무대응이 상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휘부 몇몇을 제외하고는 중앙부처 내 기류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남은 변수는 ‘여론과 정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박 장관의 정치행보에 따라 중기부가 추진동력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느냐가 좌우될 전망이다. 박 장관이 현 시점에서 손사래치고 있긴 하지만,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력후보군으로 계속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대전지역 민심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행안부 고위 관계자는 “공청회가 중기부 이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행정절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당사자인 대전시민들이 반대의견을 결집할 경우, 중기부 이전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뜻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중기부가 입주할 수 있는 세종신청사가 오는 2022년 완공된다는 점이다. 2022년은 대통령선거가 치러지는 해로, 세종신청사 입주기관은 차기정부 조직개편과 맞물릴 개연성이 높다. 어떤 정당이 집권하느냐, 차기 대통령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느냐, 정부조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이냐 등 정치적 변수가 무수히 많은 셈이다. 

대전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올 연말, 내년 초부터 사실상 대선정국이 시작되는데 중기부 이전으로 대전 민심에 찬물을 끼얹고 싶은 대선후보가 어디 있겠느냐”며 “대전이 비록 150만 도시에 불과하지만, 중부권 민심의 핵심도시인 만큼 민심의 향배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