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의원, 임철호 항공우주연구원장 질의 도중 언급
다른 의원들도 잇따라 문제제기..임 원장 "책임지겠다"

박대출 국민의힘 국회의원(왼쪽)이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오른쪽)의 언행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있다.

20일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정부출연연구기관 국정감사에서 임철호 한국항공주우연구원장의 언행이 집중 도마위에 올랐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경남 진주시갑)은 이날 국감에서 임 원장을 향해 "(임 원장이)연구원들과의 술자리에서 연구원에 대한 폭언 폭행을 일삼았다"면서 제보 내용을 제시했다. 박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는 임 원장이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차례에 걸쳐 연구원과의 술 자리에서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사례들이 적시됐다.

박 의원은 임 원장이 연구원들을 상대로 폭언과 폭행을 했음에도 특별한 징계를 받지 않은 것에 대한 항간의 소문도 소개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는 연구원 안팎에서 떠돌고 있는 소문인 듯한 것으로 "소문에 '원장님 사모님과 영부인이 언니 동생하는 사이라고 하던데 위쪽에 계신 분이랑 연관이 있나요'라고 묻자 '그렇다'라고 한 걸 직접 들었다"고 기재돼 있었다.

또 "항우연 내부에선 '임 원장 본인 부인이 영부인이랑 숙명여고 동기라서 친하다. (원장되기 전)원장 선임 문제 없다. (원장된 후)연임 문제 없다'라고 얘기했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증언이 있었고 "임 원장이 'BH에서 연임 컨펌 받았다는 얘길 했다'고 들었다"는 얘기도 기재돼 있었다.

박 의원은 이같은 증언과 소문을 확인하기 위해 임 원장에게 "부인이 숙명여고를 졸업했는가. 부인이 졸업한 고등학교를 아느냐. 부인이 영부인(김정숙 여사)과 고등학교 동기동창이 맞느냐"라고 물었으나 임 원장은 대답하지 않고 불편한 표정을 감추지 않은 채 "잘 모른다"며 애매한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 임 원장은 "업무와 관계없는 질문"이라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박 의원은 "항우연 내부에서는 임 원장이 부인찬스를 썼다는 소문들이 많은 것 같은데 알고 있느냐"라고 따져 물었고 이에 임 원장은 "그런 소문들은 있을 수 있지만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며 "50년간 항공우주분야에 일해왔고 퇴임 3개월을 앞두고 이런 질문을 받는다는 게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박 의원은 곧바로 "제보한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것이냐"라고 따졌고, 임 원장은 "연구원들과 뉴스페이스와 올드스페이스에 대해 대화하던 도중 보수적인 친구들이 악의적으로 계속 퍼트리는 것 같다"고 말실수했다. 임 원장의 '보수적인'이라는 표현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반발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임 원장의 언행과 관련한 제보.

박 의원은 "뻔뻔함이 법무장관감이다. 부인찬스까지 썼으면서 저급한 색깔론으로 덮으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면서 "보수를 때리면 청와대가 봐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강경한 어조로 임 원장을 질타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국감장에 동석한 과학기술부 차관을 향해 임 원장이 부인찬스를 쓴 의혹과 위증 등에 대해 특별감사를 요구했다.

같은 당 박성중 의원(서울 서초구을)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부인의 출신 고등학교가 어디냐고 물었는데 대답하지 않고 답변하는 모습도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라며 "부인의 출신 고등학교는 끝까지 밝히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제서야 임 원장은 "보수적이라고 발언했는데 잘못 발언한 것"이라며 "정치적으로 진보와 보수를 얘기한 것이 아니다. 누리호 사업과 관련해 연구원들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인데 모두 제 부덕의 소치"라고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이원욱 과방위원장은 재차 임 원장에게 "부인이 어느 고등학교를 나왔는지 모르느냐"라고 물었고, 임 원장은 "50년 전에 나온 학교가 뭐가 중요하냐"고 되물었고, 이 위원장이 "(부인이 졸업한 고등학교를)모른다고 대답했는데 정말 모르는가"라고 거듭 따져 물었다. 이에 임 원장은 "모르지는 않다"고 말을 바꿨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보수적인 친구들'이라는 표현이 정치적인 표현이 아니라고 쳐도 연구원 내부 징계 사유에 보면 연구원의 위신을 손상시킨 행위를 했을 때 징계 사유가 된다고 명시돼 있다"며 "인권헌장에도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며 적극적으로 구제하도록 돼 있다. 규정을 준수하고 인권을 구제하는 게 뉴스페이스라고 생각한다"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이에 임 원장은 "책임질 일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짤막하게 대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