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정감서 행정가 자질‧옵티머스 사태‧부동산정책 등 집중 ‘추궁’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 자료사진.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 자료사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충남 아산갑)은 19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지사를 상대로 행정가로서 자질을 비롯해 옵티머스 사태, 경기 남북부 불균형, 부동산정책, 복지정책을 집중 추궁했다.

이명수 의원은 먼저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옵티머스와 접촉이나 연락이 있었느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광주시 의견의 존중하라는 얘기는 했을 뿐, 그 어떠한 접촉이나 연락을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 지사는 지난 9일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 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전 검찰총장)이 올해 5월 이 지사를 만나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 중이던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와 관련해 문의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보도하면서 청탁 의혹에 휩싸였다.

이 의원은 이어 경기 남북지역 불균형 문제도 질의했다. 이 지사가 “경기 남부에서 세금 납부는 많고, 북부는 세금을 적게 내는데 투자는 많이 한다”는 답변에 이 의원은 “대기업이 세금을 많이 낸다고 대기업을 위해 정부의 세금을 많이 투자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아울러 “경기 북부지역에는 투자계획과 프로젝트가 미미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결국 세금도 걷을 수 있는 그릇이 충분해야 세금도 충분히 징수할 수 있는 것”이라며 경기 북부지역 투자 촉진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또 여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이 지사의 행정가로서 자질과 자세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이 지사 출범 이후 도정 수행과 대권 행보 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데, 사이다 역할은 하는데 소화제 역할을 못하는 것 아니냐는 게 상당수 국민들이 가지는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 지사의 견해도 물었다. 이 지사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평가를 유보했고, 이 의원은 “이사를 앞둔 상당수 경기도민이 전세가격 급등으로 속앓이를 하고 있는 상황을 알아야 하며, 전세난에 대해 중장기적 접근을 통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경기도의 복지정책과 관련해서도 “정부와 지자체의 복지정책이 양적으로는 엄청나게 많이 팽창되었지만 질적 관리는 되지 않고 있으며, 지난 선거 직전 경기도민에 지급한 1인당 10만원의 정책적 효과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긴급재난지원금이 도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출된 만큼, 매출이 오르는 등 효과가 있었다”고 했지만, 이 의원은 “선거기간에 현금복지를 남발하는 것은 유권자 표심을 왜곡시킬 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현금 지급의 부작용을 겪게 될 것”이라고 받아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