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정종순 의원 5분발언
"공공기관 유치 TF팀 구성, 강점 분석" 촉구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정종순(비례) 의원이 19일 열린 제22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주시 차원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공주시의회)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정종순(비례) 의원이 19일 열린 제22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주시 차원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공주시의회)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공주시도 체계적인 대응 전략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정종순(비례) 의원은 19일 열린 제222회 임시회 5분발언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과거의 희생에 대한 보상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불안과 의구심도 가득하다”며 “공주시의 강점과 약점을 냉정히 인식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 여야가 동참하는 TF팀을 꾸려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출범 당시 공주시는 3개 면, 주민 7000명이 편입되는 상황을 겪었다. 이후 현재까지 1만 5000명의 인구가 빠져나갔다. 

정 의원은 “당시 편입된 토지 공시지가만 해도 1조 6000억 원에 해당하는 가치였고, 빠져나간 기관과 기업은 370억 원 상당의 세수 감소로 이어졌다”며 “공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억울하게 느끼는 지점이지만, 충남 내 다른 시도에서도 이를 인정하고 향후 협의 시 양보해 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제4차 충남도종합계획 수립안 등 향후 도의 정책 방향에 대한 아쉬움도 지적했다. 충남도는 혁신도시 지정 환영사에서 세종시 출범으로 인한 손실 등을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으로 언급, 내포신도시 발전 전략, 홍성·예산 거버넌스 구축 방안 등을 밝힌 바 있다.

정 의원은 “계획안에 따르면 충남 북부권은 스마트 신산업 클러스터, 서해안권은 해양자원 활용형 신산업벨트, 공주가 속한 금강권과 남부권은 현재와 별로 다를 것이 없는 농축산, 문화, 관광 산업의 반복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공주는 도시와 도시를 잇는 정거장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남 15개 시·군 간 벌어질 혁신도시 지정 수혜 효과 쟁탈전도 예고했다. 시가 철저한 분석 과정을 거쳐 사전 경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 이후 대전과 충남 15개 시군 안에서 치열한 공공기관 유치 경쟁이 이뤄질 것”이라며 “우리 환경에 어울리는 기관이 무엇일지 집중할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TF 팀도 꾸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4선 지역구 국회의원의 역량, 여당 출신 자치단체장의 강점을 십분 활용하고, 의회와 시민, 단체, 출향인까지 이 움직임에 동참해야 한다”며 “다른 도시는 향후 20년 미래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끔 나서고 있다. 공주도 이 기회를 잡아 지체 없이 내달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이종운 의장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공주시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내포신도시 중심의 혁신도시 계획을 낙후지역을 포함해 재검토할 것 ▲세종시 출범으로 발전 기회를 빼앗긴 공주시에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29조에 따라 공공기관을 우선 유치할 것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상생발전을 위핸 행·재정적 대책을 조속 추진할 것 등의 요구 사항이 담겼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