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감서 시간 단축 물류비용 절감 등 효과 ‘강조’
충청권 광역 고속도로망 확충 계획 반영 ‘촉구’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모습. 박영순 의원실 제공.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모습. 박영순 의원실 제공.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영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은 1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충청지역 현안사업인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을 충청권 광역 고속도로망 확충 계획에 반드시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박영순 의원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은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중 동서축 평균 간격(약 50km) 대비 동서 3축과 4축 사이 간격이 넓어(약 130km) 대전~서해안(보령) 접근성 제고를 위해 꾸준히 필요성이 대두되어 온 사업”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2019년부터 대전시 주도로 충청남‧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가 공동 TF팀을 만들어 타당성평가 용역을 추진해 왔다”며 “그 결과 최적의 고속도로망을 구상해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에 건의했고, 지난해 말 국가 최상위 계획인 제2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바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대전을 포함해 10개 지자체가 이미 국토부에 공동 건의한 바 있는 보령~대전~보은(영덕)고속도로가 개설되면 대전에서 보령까지 거리는 약 27~80km, 시간은 45~61분이 단축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행 시간과 물류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이 약 3조 6000억 원 발생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충청권 500만 주민들의 교통복지가 향상되고, 국토 간선도로망을 합리적으로 조정함에 따라 국토 균형발전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회적 편익 증가와 장점을 설명했다.

박 의원은 끝으로 “올해 말까지 수립 중인 국토교통부 국가계획(고속도로망 종합계획,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