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풀뿌리 자치대상 행정종합대상 수상
“소통·협치 기반 시민자치 강화 주력할 것”

김정섭 공주시장(사진 왼쪽)이 지난 15일 열린 '2020 풀뿌리 자치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다. 같은날 공주시의회 이맹석 의원(오른쪽)도 의정발전대상을 수상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사진 왼쪽)이 지난 15일 열린 '2020 풀뿌리 자치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다. 같은날 공주시의회 이맹석 의원(오른쪽)도 의정발전대상을 수상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이 주민자치 실현, 도시 경쟁력 강화 등 지난 2년 간의 시정 발전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시장은 지난 15일 논산시 노블레스 웨딩홀에서 열린 ‘2020 풀뿌리 자치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풀뿌리 지방자치대상은 충남지역신문협회가 매년 충남도와 15개 시·군 시장·군수, 지방의원 등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상이다. 자치시대 지역발전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인물을 발굴해 수여한다.

이번 시상식에서 김 시장은 홍성열 증평군수와 함께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이맹석 공주시의원도 기초부문 의정발전대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김 시장은 민선7기 시민참여 방식으로 ‘신바람 공주 활기찬 미래’ 비전을 이끈 점을 인정받았다. 지난 2년 간 시정을 이끌며 지방자치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다. 

시는 충남 최초로 ‘읍‧면장 주민추천제’를 도입, 시장의 고유 권한인 인사권을 시민과 나누는 결단을 내렸다.

주민참여 예산규모를 지난해 대비 31.6% 증액하기도 했다. 권한을 확대해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높이는 등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또 매주 정례브리핑, 월별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 연 2회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 시민 100인 신바람시민소통위원회 운영 등 열린 행정 구현 부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무상교복·무상교육·무상급식 등 3대 무상교육 전국 최초 시행 ▲노인일자리 확대 및 치매 예방·건강관리 정책 시행 ▲여성친화도시 지정 ▲가족친화도시 재인증 ▲국제안전도시 및 예비문화도시 선정 등 도시 경쟁력 강화 성과도 반영됐다.

특히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비·대응체계 점검, 선제적 예방관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시행, 건강한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등 안전한 지역사회 구현에 앞장선 점도 수상에 고려됐다.

김정섭 시장은 “민선7기 공주시정의 가장 큰 목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정을 구현하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그 동안 소통과 협치에 기반한 시민자치권 강화에 주력해 왔다. 앞으로도 지역 성장 동력 발굴과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