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대전시 공무원 노사 단체교섭 상견례
공정한 인사·처우 개선 등 요구

김성용 대전시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 첫 번째)이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단체교섭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공노조 제공 

대전시청공무원노동조합(공노조)이 시·구 인사교류 시 협약을 이행하지 않는 자치구에 강력한 제재 등을 요구하는 단체교섭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말 중구 부구청장 내부 승진 강행으로 빚어진 시·구간 인사 파행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15일 공노조에 따르면 김성용 공노조위원장 등 5명은 허태정 대전시장, 성기문 시 자치분권국장과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첫 상견례를 갖고 이같은 내용 등을 다룬 단체교섭에 본격 돌입했다. 

공노조의 요구는 ▲고질 민원에 대비한 '직원 보호 원스톱 전문지원조직' 신설 ▲시 인사위원회 위원에 대전공노조 추천 1인 선임 등 공정한 인사와 처우 개선을 위주로 이뤄졌다. 

여기에는 대전시와 자치구 간 인사교류 불이행 시 자치구에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지난해 말 박용갑 중구청장이 고위직 공무원 인사 교류 관행을 깨고 부구청장 자체 승진을 강행하면서 시-구간 인사 갈등이 고조된 바 있다. 

공노조는 이외에도 ▲일반직과 동등한 연구관·지도관 정원 비율 ▲임기제 공무원 처우 개선 ▲자매도시·우호도시 파견근무 기회 확대 ▲분기 1회 이상 소통 정례화 ▲직장보육 시설 어린이집 신축 건물 건립 추진 ▲관료주의·봉건주의 제도·관행 개선 공동노력 등을 요구했다. 

김성용 위원장은 "상습적인 민원으로 업무에 고통을 호소하는 직원들이 많다"며 "고질 민원에 대비해 변호사를 포함한 '원스톱 전문지원조직'을 꾸리고, 갑질 신고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공정한 인사를 위해 시 인사위원회에 대전공노조에서 추천하는 위원 1인을 선임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추후 실무교섭을 추가 진행해 올해 내 단체협약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상견례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허 시장과 김 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임원만 참석한 가운데 약식으로 진행됐다.

14일 오후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무원 노사 단체교섭 상견례 기념사진. 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