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차별 강조 "지역 안배 차원, 많은 기관 배정받아야"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14일 “공공기관 유치가 혁신도시 본 게임이 될 것”이라며 “충남도는 2차 공공기관 이전에서 최소한 15개 이상 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이날 <디트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20개 공공기관 유치 목표 현실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동안 충남은 혁신도시가 없어 역차별을 받아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지사는 이어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시 중요한 지표로 보는 것이 지역의 낙후도”라며 “이러한 점에서 대전은 마이너스 일지 모르지만, 충남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를 무기로 해서 20개 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남도가 혁신도시 미지정에 따른 역차별을 받아왔기에 지역 안배 차원에서 보다 많은 기관을 배정받아야 한다는 논리로 해석된다. 

실제 충남 경우 2004년 혁신도시 지정 당시 연기군(현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등을 이유로 광역 도(道) 가운데 유일하게 제외됐다. 때문에 세종시 출범과 함께 인구유출과 이에 따른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는 상황.

뿐만 아니라 충남도는 타 시·도 혁신도시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인재 채용 혜택도 누리지 못했다. 2019년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한 인원은 5886명인데, 이 중 1527명(25.9%)을 지역 출신 학생들로 채용했다. 그만큼 충남도민은 지역 간 불평등을 감내해야만 한 것이다. 

이 부지사는 또 “경기 과천시와 강원 원주시를 내포혁신도시 롤 모델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기관이 몰려있는 세종시와 과천시를 비교하면서 “(내포혁신도시는) 세종시보다 과천시로 지향점을 잡아야 한다. 세종시를 지향점으로 삶으려면 인구가 40~50만이 되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계속해서 “수도권과 가깝고 인구밀집지역인 원주혁신도시가 기존 혁신도시 중에 가장 잘 되어있다. 원주는 기존 인프라가 있어 시너지효과를 냈다”며 “내포혁신도시 경우도 인프라 측면에서는 상당이 좋은 조건이지만, 향후 직원들을 위한 정주여건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2005년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모두 112개로, 각 혁신도시에 평균 11개 기관이 이전했다. 광주·전남이 16개 기관으로 가장 많았고, 부산(13개), 강원·전북·경북(12개), 충북·경남(11개), 대구(10개), 울산(9개), 제주(6개) 순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