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 101인 "대전 100년 역사 철도관사촌 보존해야"
문화·예술계 101인 "대전 100년 역사 철도관사촌 보존해야"
  • 정인선 기자
  • 승인 2020.10.13 17:4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9일 오후 3시 재정비심의위원회서 '재개발 대 보존' 여부 결정

(사진 왼쪽부터)도완석 대전아트포럼 대표, 박헌오 한국시조문학회 이사장, 정명희 화가(모임 대표), 강경호 연극기획가가 13일 오전 11시 소제동 관사51호 두충나무집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문화·예술인 등 주요 인사 101명으로 구성된 '대전의 근대건축물을 사랑하는 모임'이 100여 년 근대 역사를 담고 있는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 보존에 지지를 표했다.

모임 대표로 참석한 정명희 화백과 도완석 대전아트포럼 대표, 박헌오 한국시조문학회 이사장, 강경호 연극기획가 등은 13일 소제동 관사51호 두충나무집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제강점기 이후 대전 철도 역사를 담고 있는 철도관사촌을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역 뒤편에 자리한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일제강점기 시대 철도 종사자들이 거주하던 곳이다. 당시 대전역사 주변에 100여 채의 관사가 지어졌으나 한국전쟁과 도시개발 등을 겪으며 대부분 소실됐고, 현재 31채 만이 남아있다. 

현재 관사촌 일대가 재정비 계획이 수립된 삼성4구역에 포함되면서 '재개발 대 보존' 기로에 놓여 있다. 재건축조합 측은 "낙후한 소제동에 아파트 등을 서둘러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인근 상인과 주민들로 구성된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는 "대전 역사의 100년 뿌리인 소제동 철도 관사촌을 지켜내겠다"는 입장이다. 

동구 소제동 도로가 옆 건축물에 걸린 현수막.

정명희 화백 등 101명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역사 문화유산인 이곳을 보존해서 후손들에게 남겨주고, 중요한 관광 인프라로 발전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며 "아파트는 언제 어디라도 지을 수 있지만 한번 철거한 문화유산은 복구하거나 되돌릴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요섭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은 "소제동 보존은 지역 주민의 재산권을 침해하자는 것이 아니"라며 "최대한 관사는 보존 하면서 재개발을 해야 한다. 무분별하게 부수고 나서 아파트를 세우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도완석 대전아트포럼 대표는 "이른바 '핫플레이스'가 된 소제동을 알리는 것에만 그칠 게 아니라 이 곳을 문화와 예술이 접목한 곳으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민간 예술인들이 추진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앞으로 대전시가 행정 차원에서 문화·예술과 관련한 육성 프로젝트를 많이 개발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는 오는 29일 오후 3시 옛 충남도청에서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을 위한 재정비심의위원회(2차)를 열고 소제동 철도관사촌 재개발 여부를 결론 낼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인 2020-10-14 09:37:11
일제 잔재 철도 관사촌을 문화재라고 보존하자는 사람들은
어느나라 국민인가 지금도 일본은 과거 역사에 대한
반성이나 사과는 없이 우리 나라를 핍박하고 억압 하는데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일제의 전리품들을
보존 하자니 지하에 계신 우리 조상님들이 통탄할 노릇이다 그대들은 정녕 족발이의 앞잡이 들인가

시민 2020-10-14 06:53:57
삼성4구역은 재개발추진율이 70%진척을 보이는 가운데 뚱딴지같이 외지인인 익선동처럼 젠트리피케이션 심각단계를 만들려고 들어와 부동산시장을 어지럽게만들어 놓터니 이제와서 철도관사를 살린다고재개발을 반대하고있는데 관사를 살리려면 주민동의가 필요한데 정치권이나 각사회단체를 이용해 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노릇이다
타지역에서는 재개발지역내의 보존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인근지역으로 이전하여 재개발이 추진하고 있다
우리지역도 보존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이전검토한다고 대전시에서 검토중인데 기다리면될것을 여론조성한다고 이루어질수 없는것이다
모두들 기다립시다

대전포에버 2020-10-13 22:29:30
대전 철도관사 보전으로 문화의 가치를 지킬 줄 아는 멋지고 후대에 부끄럽지않은 도시로 거듭나기를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