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주택총조사 교육 장면.
인구주택총조사 교육 장면.

논산시가 오는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12일~13일 이틀에 걸쳐 인구주택조사원을 대상으로 교육 및 임명장을 수여해 성공적인 인구주택총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12일 1차로 진행된 교육에서는 유병훈 부시장이 조사원 대표로 논산시 조사관리자 박승숙씨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으며 “조사원 분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본 통계조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육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충청지방통계청 조항범 교관을 초청해 영상교육교재를 활용한 조사지침 및 조사사례 설명은 물론 태블릿PC활용법과 코로나19 예방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31일까지 인터넷, 모바일 및 전화 등을 통한 비대면 조사를 우선 실시한다.
 
논산시의 경우 1만 5498가구를 대상으로 95명의 조사요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11월 1일 0시를 조사기준시점으로, 1일~18일까지 18일간 현장조사가 이뤄진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진행되는 만큼 비대면 조사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주민여러분의 협조와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구주택총조사는 매 5년마다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범국가적 대규모 조사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인구, 가구, 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해 국가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