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발위 안건 심의 통과, 지자체‧여야 정치권 일제히 ‘환영’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8일 충남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의결하면서 최대 숙원 과제가 결실을 이뤘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8일 충남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의결하면서 최대 숙원 과제가 결실을 이뤘다.

충남도와 대전시 최대 숙원 과제였던 혁신도시 지정이 마침내 결실을 이뤘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 이하 균발위)는 8일 오후 비대면 영상회의로 제28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충남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 2개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두 지역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균발위에서 의결됨에 따라 충남과 대전은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될 예정이다.

지난 3월 균특법 통과 이후 7개월만 '쾌거'
공공기관 이전 규모 및 입지‧면적 향후 결정

앞서 지난 3월 국회에서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통과(7월 8일 시행)하면서 충남과 대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근거법이 마련됐다.

충남도와 대전시는 이 법을 근거로 지난 7월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각각 신청했고, 이날 균형위에 안건이 상정됐다.

균발위는 충남과 대전에 혁신도시를 지정하되, 아직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안 등이 결정되지 않았으므로 이전기관 규모, 구체적 입지‧면적 등은 향후 균형발전특별법,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라 별도로 결정키로 의결했다.

지역 최대 숙원인 혁신도시 지정을 이루어낸 충남과 대전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은 갑자기 이뤄낸 성과가 아닌 꾸준한 노력의 결과”라며 “도민과 함께 충남 미래를 향해 우직하게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 역시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오롯이 150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라며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숙제도 남아 있지만, 오늘 혁신도시 지정이 대전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국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남도‧대전시‧정치권, 쾌거에 환영 메시지

지역 정치권도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의 공을 시‧도민들에게 돌리며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대전 출신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페이스북에 “국가 균형발전을 소명으로 해온 개인적 정치역정으로도 감회가 남다르다”며 “결코 순탄치 않은 과정이었지만, 좋은 결실로 매듭 짖게 되어 마음이 뭉클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충청권 시‧도당은 각각 논평과 성명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은 대전이 국가균형발전의 핵심도시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게 되는 중대한 변곡점이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또한 “충청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충남도, 대전시)는 이번 결정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이전 대상 기관 및 입지, 규모 확정 등 조속한 후속 절차 추진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균발위가 이날 두 지역 혁신도시 안건을 의결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빠르면 10월 중 충남과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 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