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여 동안 직원 27명 이직…신임 센터장 공모, 부정의혹 등 반발여론 확산

충남도청소년진흥원이 현 원장의 연임과 관련,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도청소년진흥원(이하 진흥원) A원장이 연임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그의 리더십에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는 내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8일 충남도의회와 복수의 진흥원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초 A원장과 관련된 투서가 들어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열악한 처우도 문제지만 구성원과 마찰을 빚으며 법정소송과 충남인권위원회의 주의까지 받는 등 A원장 취임 이후 조직 내 근무 분위기가 흔들리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A원장이 근무한 시기 27명의 직원이 사표를 냈다. 이중 핵심 정책부서인 경영정책실(과거행정지원실) 직원의 경우 정원이 5명인 상황 속에서 9번 이직이 발생했으며 실장만 3명 교체됐다.

특히, 중간 관리자인 센터장과 관련해서는 불합리하다는 지적은 물론 신규 임용과정에서 채용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상담센터장, 활동센터장 두 명의 경우 지난달 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공모를 통해 각각 16일과 30일 새 인물을 뽑았다. 모두 20년, 18년씩 진흥원에 장기 근속한 데다 A원장이 센터장을 거쳐 원장까지 승진한 과정에서 밑에서 함께 일해 온 직원들이었다.

최근에는 국무총리 표창까지 받는 등 업무능력도 인정받았다. 때문에 A원장이 두 사람에 대한 연임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공모를 강행했을 때도 경력상 재임용이 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높았다. 하지만 두 명 모두 교체됐다. 주변에서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활동센터장 최종합격자는 면접심사위원 중 한 명과 충남장애인고용개발원에서 같이 근무한 정황도 포착됐다. 원칙상 심사위원에서 배제됐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과 청소년활동 경험이 전혀 없는 최종합격자가 뽑힌 정황까지 더해 ‘사전 내정’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성문화센터장들과는 법정고발 사태도 진행 중이다. 홍성성문화센터장은 올해 4월 퇴사했으며, 천안성문화센터장은 6월에 해고된 이후 현재까지 장기공백 사태가 발생 중이다.

이중 천안성문화센터장은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출해 승소했다. 그는 또 충남도인권위원회에 ‘직장 내 차별과 인격권 침해’ 행위로 A원장을 고발, 진흥원은 주의 및 인권교육 실시 명령을 받기도 했다. 

다년간 충남도 인권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는 A원장의 경력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A원장 "조직내 다양한 원인, 모두 책임지는 건 억울해"

충남도청소년진흥원 전 센터장의 국무총리 표창장. [진흥원 페이스북]

이에 대해 A원장은 일부 사실은 인정하지만 조직 내 다양한 원인이 작용한 결과일 뿐 모든 걸 자신의 책임으로 몰아가는 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A원장은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리더십이 부족해 논란이 불거진 것 같아 죄송하게 생각한다. 인권위원인데도 시정 권고를 받은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며 “하지만 잦은 이직은 계속 되풀이됐던 현상으로, 열악한 근무조건과 처우가 근본적인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또 “신임 센터장 채용과정에서 제척사유에 해당하는 심사위원이 포함됐던 건 모르는 사실이었다. 따로 확인을 해보겠다”고 의혹을 부정하며 “당자사에게 연임여부 공지 없이 공모를 진행한 것은, 연임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코로나19로 확정이 안돼 부득이 원장과 함께 일괄 공모하기로 도 집행부와 협의한 것이지 독단적인 강행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계속해서 A원장은 “재계약이 안 되거나 내부적인 갈등으로 조직을 떠난 센터장들은 당연히 서운한 감정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걸 제대로 다독이지 못한 책임은 느낀다”면서도 “그러나 오롯이 원장 탓으로 돌리는 건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흥원은 A원장의 임기가 이달 30일 만료됨에 따라 지난달 23일 원장추천위원회를 구성했으며 20일까지 후보를 공모해 26일 면접심사를 거쳐 11월 최종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