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호호 두드림 교실 운영

가가호호 두드림 교실
가가호호 두드림 교실

태안군이 지역 어르신들의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치매환자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나섰다.

군은 ‘제13회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조기 검진의 중요성 홍보와 치매 조기 검진에 적극 나서는 한편, 코로나19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지원한다.

군 보건의료원은 지난 달 말부터 이달 30일까지 군 보건의료원·보건지소·보건진료소·치매거점센터 등에서 간이치매검사(MMSE)를 받는 만 60세 이상 치매 조기검진 대상자에게 마스크·가글·손소독 티슈·마스크 줄 등이 포함된 생활방역세트를 지급한다.

군은 이와 함께 연중 상시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된 치매환자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두뇌건강 놀이책(현실인식훈련) ▲베러코그 수업(인지자극) ▲미술치료(가죽공예 등) 등을 진행하는 ‘가가호호 두드림 교실’을 지난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앞서 이원면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개선,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치매바로알기 오엑스(OX)퀴즈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 체험 등을 진행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치매는 환자나 가족 그리고 어르신들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 사회 전체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모든 군민들이 치매 걱정 없는 건강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치매예방과 관리, 돌봄 등을 포함한 치매통합관리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보건의료원 별관 2층 및 본관 3층에 330㎡ 규모로, 상담실·검진실·프로그램실 등을 갖춘 치매안심센터를 정식 개소하고 간호사·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 등 우수한 전문 인력을 투입해 1대1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