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 지역 국회의원실 방문
대전 원도심 과학산업 유치 등 신-구도심 상생 발전 방안 '논의'

김명수 대전시 정무부시장(왼쪽)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만나 ‘대전 균형발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명수 대전시 정무부시장(왼쪽)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만나 ‘대전 균형발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명수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대덕. 시당위원장)과 만나 ‘대전 균형발전’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 의원은 이날 김 부시장에게 신도심과 구도심 지역 균형발전 필요성을 강조했고, 김 부시장도 적극 동의했다.

먼저 박영순 의원은 “대전시에서 협조 요청하는 과학관련 사업을 보면 유성구에 밀집해 있고, 동구나 중구, 대덕구는 하나도 없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와 ‘융복합’을 타이틀로 하는 사업이 원도심에도 진행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영순 "원도심에 과학 관련 사업 유치해야"
"산단 재생사업 등 균형발전 차원 접근하면 성과 기대"

박 의원은 이어 “허태정 시장이 과학부시장 (임명을)상의하면서 과학산업국이나 일자리경제국은 부시장에 전적으로 맡기겠다고 했다”며 “대전시 역사상 처음으로 과학분야 전문가를 부시장으로 모시는데 너무나 당연한 조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실제 대전시 과학산업국 예산 규모나 사업도 많고 다양한데, 연구단지 주변만 (관련사업을)집적하기보다, 원도심 쪽에 관련 사업들이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원도심에도 산업단지 재생사업부터 시작해 많은 아이디어를 갖고 한다면 더 큰 성과를 낼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허태정 시장은 지난 달 25일 김명수 전 한국표준연구원장을 정무부시장에 임명했다. 대전시는 현재 정무부시장 명칭을 ‘과학부시장’으로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명수 "과학문화 열악한 원도심부터 챙길 것"
"첨단 산업뿐만 아니라 재래 전통산업 종사자 만날 것" 

김명수 부시장과 박영순 의원이 대전 산업단지 재생사업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는 모습.
김명수 부시장과 박영순 의원이 대전 산업단지 재생사업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는 모습.

김명수 부시장은 “시의회 조례가 개정 작업 중이라 2개 소관국(과학산업국‧일자리경제국)과 부시장 명칭도 그대로인데, 이미 과학 관련 일은 하고 있다”며 “제가 연구단지 출신이지만, 과학문화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곳에 사업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허 시장은)대덕특구와 대전시 협력을 강화해달라는 차원에서 저를 임명했는데, 그쪽은 절반 접어놓고 동구와 중구, 대덕구 같은 원도심을 먼저 살피려고 한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지역 균형발전은 시내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기술이 있어야만 벤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요즘은 ‘소셜 벤처’라는 것도 있기 때문에 첨단 산업뿐만 아니라 재래‧전통산업 종사자도 많이 만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시장은 끝으로 “취임사부터 원도심을 강조했고, 그쪽이 많이 챙길 생각”이라며 “‘문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삶인데, 그쪽(원도심)도 과학 문화의 향기가 가도록 하자는 게 명실상부한 과학도시를 만들고 싶은 제 작은 희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부시장은 이날 박 의원을 비롯해 지역구 의원실을 차례로 돌면서 취임 인사와 함께 지역 현안과 국비 예산 확보에 도움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