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관광 ‘온택트 공주’ 콘텐츠 호응
백제골든벨·뮤지컬 웅진판타지아 생중계로

역대 군왕과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불전 행사인 영산대제 온라인 생중계 모습. 영은사 주지스님인 덕상스님이 출연해 역사적 해설을 풀었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역대 군왕과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불전 행사인 영산대제 온라인 생중계 모습. 영은사 주지스님인 덕상스님이 출연해 역사적 해설을 곁들여 진행했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공주시 제66회 백제문화제가 유튜브를 통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지역 축제의 새 지평을 열고 있다.

2일 공주시에 따르면 지난 달 26일 개막한 제66회 백제문화제는 오는 4일까지 총 9일간 열린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수준에 맞춰 비대면 온라인 형태로 기획했다. 

백제문화제 기원이기도 한 제례와 불전 행사는 온라인 콘텐츠에 맞게 해설을 곁들였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전통 행사를 한층 쉽게 풀어냈다는 평을 받았다. 

지난달 27일 오전 11시 무령왕릉 앞에서 열린 ‘무령왕 헌공다례’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지희순 전 백제차전통예절원 회장이 직접 해설자로 나서 육법공양 의식을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같은날 오후 5시 금강신관공원에서 열린 영산대제 유튜브 생중계에는 영은사 주지스님인 덕상스님이 출연했다. 역대 군왕과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불전 행사에 실시간 해설이 진행되면서 관람객 이해도를 높였다.

백제문화제 백미로 꼽히는 화제작 뮤지컬 웅진판타지아 '무령대왕'은 지난 1일 첫 유튜브 생중계됐다. 생생한 영상과 대사전달력 등 한층 편안한 관람이 가능했다는 평가다. 뮤지컬 웅진판타지아는 오는 3일까지 총 3회 온라인 생중계된다. 

먹방·관광·인문학 시리즈 ‘온택트 공주’

‘온택트 공주’ 관광 콘텐츠 한옥마을 편 영상 캡처.
‘온택트 공주’ 관광 콘텐츠 한옥마을 편 영상 캡처.

9일 간의 축제 기간 매일 정오에 공개되는 ‘온택트 공주’ 온라인 콘텐츠 시리즈물도 수 천 건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먹방(먹는방송)이나 관광, 인문학 등 기존 인기 콘텐츠 범주에 부대행사 프로그램을 접목시키면서 나타난 결과다.

2일 기준 ▲‘공주 늬우스-백제를 아십니까?’ ▲백제역사문화 특강 ▲공주 특산물 먹방 ▲백제문화제 다시보기 ▲백제로 떠나는 공주여행 등의 콘텐츠 조회수는 최대 7500건을 뛰어넘었다.

대국민 퀴즈쇼 ‘집콕 라이브! 백제 골든벨’은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해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사전 100팀을 모집해 1회차 대전과 공주, 세종에서 참가한 시민들이 1~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대통령기록관과 협력해 진행되는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 백제, 그 흔적을 잇다’ 전시는 온라인 홈페이지(www.백제교류.com)를 통해 3D로도 만나볼 수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1500년 전 백제의 역사문화 숨결이 올해는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새롭게 부활하고 있다”며 “백제문화제의 의미를 새로운 형식에 담아내는 시도를 통해 백제문화제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