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과방위 국감 출석 요구에 “나중엔 뽀로로도 부를 텐가”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선임부대표가 EBS 캐릭터인 ‘펭수’를 국정감사에 출석토록 한 국민의힘을 향해 철회를 촉구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선임부대표가 EBS 캐릭터인 ‘펭수’를 국정감사에 출석토록 한 국민의힘을 향해 철회를 촉구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선임부대표(대전 유성갑)가 EBS 캐릭터인 ‘펭수’를 국정감사에 출석토록 한 국민의힘을 향해 철회를 촉구했다.

조 부대표는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무분별한 증인, 참고인 신청을 보면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제가 간사로 있는 과방위에서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처음에 EBS캐릭터 펭수를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증인은 불출석, 위증 등 형사처벌을 받게 돼 있어 결국 참고인으로 조정했지만, 국정감사장에 신원미상의 연기자가 탈을 쓰고 출석하게 됐다”며 “이것도 협상 과정에서 EBS측 판단에 맡기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걱정이 많다”고 지적했다.

조 부대표는 특히 “세계 어느 나라 국회가 캐릭터를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는가. 미국 의회에 미키마우스가 출석하고, 영국 의회에 텔레토비가 출석하는 꼴”이라며 “나중에는 뽀로로나 로보카 폴리도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요청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캐릭터 수익배분과 노동조건을 따지고 싶었다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는 EBS 사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참고인 펭수에 대한 국회 출석 요구를 철회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조 부대표는 또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유튜브 ‘가짜 사나이’ 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근 예비역 대위를 증인으로 신청한 것과 관련해 “이 대위가 유튜브 방송에서 육군 총검술 폐지책에 부정적으로 언급했다는 이유로 이 대위 입을 빌려 정부 정책을 비판하겠다는 것이다. 그것도 군사법원 국정감사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인기인의 유명세에 편승해 여론을 선동하는 것은 나쁜 정치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대리정치, 아바타 정치를 하면 국민이 국회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도 했다.

조 부대표는 끝으로 “2020년 과방위 국정감사는 ‘펭수’만 기억에 남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며 “국정감사가 더 이상 인기몰이, 과시, 홍보, 정쟁을 위한 장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