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수수료 2% 이하, 홍보·가맹비 등 추가 부담 無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자료사진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자료사진

영세소상공인들의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덜어줄 대전형 공공배달앱 구축에 시동이 걸렸다. 거대 민간 배달앱에 등록된 가맹점들이 약 6~12%가량 중개 수수료를 떼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대전시는 민관협력의 공정배달앱을 구축해 높은 수수료에 지친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지역화폐 ’온통대전’을 활용해 민관협력 공정모델 ’온통배달 플랫폼’을 구축키로 하고, 내달 16일까지 배달 플랫폼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앱이 구축되면 지역 영세소상공인들은 2% 이하의 중개 수수료만 부담하면 된다. 홍보비나 가맹비 등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사업 참여 조건은 지역 가맹점 500개 이상을 확보한 중소 업체로, 안정적으로 앱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현재까지 출시된 공공배달앱은 전북 군산의 '배달의명수', 인천의 '배달서구', 서울시 '제로배달 유니온' 등이다. 이들 모두 수수료는 0%에서 2% 이하다. 

그동안 많은 지자체들이 공공배달앱 개발에 나섰으나, 민간배달앱보다 경쟁력이 떨어지고 시스템 오류·관리 문제 등으로 난항을 겪었다. 

군산 ‘배달의명수’는 소비자 할인 혜택 부재 등의 이유로 이용자수가 지난 4월 6만 8000명에서 지난달에는 2만 6000명으로 3분의 1 줄었다. 잦은 서버다운 등 시스템 오류와 관리 소홀로 운영 관리비가 증가하는 문제점도 나왔다. 

‘배달의명수’를 벤치마킹하려던 경남 양산시도 공공배달앱이 민간앱보다 경쟁력이 낮고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하에 최근 앱 개발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창원시와 진주시도 운영·관리 한계로 개발을 멈췄다. 

반면 서울시는 앱을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 기존 민간배달앱 7개 업체를 모은 ‘제로배달 유니온’을 출시하는 방식으로 규모를 줄였다. 

이에 시는 민간시장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면서도, 별도의 운영비 지원 없이 ’온통배달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형 배달앱은 서울  ‘제로배달 유니온’과 가까운 형태로 출시될 것"이라며 "민관합동으로 추진하면 재정 투입도 거의 없고, 운영비도 들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자가 기간 내 지역 내 가맹점 500개 이상을 우선 확보하는 게 관건"이라며 "사업자 선정이 제때 이뤄지면, 올해 말까지 ’온통배달’ 앱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