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정은 위원장 사과 '긍정적' 해석
국민의힘, 정부 여당 책임론 제기 '반발'

왼쪽부터 김종민‧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왼쪽부터 김종민‧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정치권이 북한의 민간인 해상 피격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충청권 여야도 격론에 가세하며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민간인 피격과 시신 훼손,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가 이어지면서 지역 정치권의 추석 명절 민심이 어떻게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자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김종민 “안보 사안 꼬투리 잡아 정쟁으로 몰아”
“합리적 방안 찾아야지 상처에 소금 뿌려서야”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27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안보와 관련한 사안을 자꾸 꼬투리 잡아 정쟁으로 몰아가는 걸 보면 집권과 여당을 해본 세력이라는 게 이해가 안 갈 정도”라고 비판했다.

“국가적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좋은 길을 찾아가는 게 정치인들의 역할이고 임무이지, 상처에 소금뿌리면 안 된다”고도 했다. 그는 또 북한이 숨진 민간인 시신 수습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 수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저쪽 반응을 지켜봐야 한다”고 대답했다.

박범계 “민간인 사살 규탄 받아 마땅”
“김정은 사과 긍정적, 평화 프로세스 지치지 않아야”

지난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지난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같은 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단, 단 한명의 비무장한 민간인을 사살한 행위는 규탄 받아 마땅하다”며 국회 국방위원회 규탄 결의가 시의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다만 “우리 측 군의 판단과 북의 해명이 월북인지 여부, 시신을 훼손했는지 여부에서 차이가 난다”며 “이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명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정은 위원장의 강조된 사과 표현 ‘대단히 미안’ 메시자가 신속히 나온 것은 그 자체로 한반도 외교안보 환경과 관련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12일의 답신과 관련한 상태하의 양 정상간 신뢰 유지 분위기는 이번 피격사건과 무관하게 더욱 굳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실무적으로 진상 규명과 시신수색 등을 위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하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지치지 않고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공동조사 가능성 ‘희박’
‘원 포인트’ 본회의 사실상 무산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5일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악성 비루스(코로나19) 병마에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청와대는 통지문 발표 직후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 보낸 친서 전문과 12일 받은 답신을 전격 공개했다. 남북 정상이 친서를 주고받은 것은 지난 3월 이후 6개월여 만이다.

이런 분위기에 여당이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위한 ‘원 포인트’ 국회 본회의 소집을 반대하면서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 여부에 “국회 소집 자체가 안 되고 있다”고 밝혔다.

성일종 “김정은 사과만 하면 대통령 책임 사면 받나”
“정부, 국제사회‧언론 보도했으면 끔찍한 사태 막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24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관련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홈페이지.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24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관련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홈페이지.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책임론으로 몰아가고 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은 페이스북에 “참 희한한 세상이다. 김정은이 사과만 하면 대통령 책임이 사면 받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성 의원은 이어 “대한민국 공직자가 월북한 것처럼 책임의 부피를 줄이더니,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상국(?)의 제왕이 사과 한마디 하자 모든 걸 덮고 가려고 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대통령의 헌법에 주어진 책무까지 면탈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정부는 국제상선 망에 구조를 요청하고 친서를 교환하는 남북채널 가동과 국내외 언론 보도 등을 긴급하고 다방면으로 알렸어야 한다. 그랬다면 북한은 국제사회의 이목을 두려워했을 것이고, 끔찍한 사태를 막을 수도 있었다”고도 주장했다.

계속해서 “‘사람이 먼저다’라며 국가적 책임을 선거 때 그리 떠들던 사람들 아니었던가”라며 “국민이 묻는 것은 김정은의 사과가 아니라 대통령과 정부가 어떤 조치들을 취했는가이다”고 반발했다.

정진석 “아무 조치 못한 정부 무능과 무책임 문제”
“북한 두둔만 할 게 아니라 책임 있는 자세 견지”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지난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월북이냐, 표류냐, 실족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며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처참하게 살해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손 놓고 있었던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남북관계에서 변하지 않는 건 문재인 정부의 끔찍한 북한 사랑앓이”라며 “우리 공무원 민간인이 북한의 만행으로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해도, 골든타임 6시간 동안 대한민국 정부는 없었다. 매번 북한만 두둔할 게 아니라 책임 있는 자세를 견지하라”고 질타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27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이번 피격 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와 문 대통령 해명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