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제3차 회의 열려
보 해체→존치로 분위기 급변, 파장 예상

 

사진=25일 환경단체 등이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제3차 회의장 앞에서 보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이명박과 다를 게 뭐냐”

대전·충남·세종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보 해체에서 존치로 분위기가 바뀐 금강 유역 3개 보 처리 방안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25일 금강 수계 3개 보 처리방안에 대한 최종 의견을 확정하기 위해 열린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제3차 회의장 앞에서 “4대강조사평가단이 제시한 금강 보 처리방안과 국민의식 조사 결과를 적극 검토해 보 해체 방향으로 의견을 결정하라”고 압박했다. 또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직접 전달했다.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해 2월 4대강조사평가단이 세종보 철거, 공주보 부분철거, 백제보 상시 개방을 제시한 바 있으며, 국무총리실에서 진행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서도 ‘세종보 해체 찬성’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이를 무시하고 세종보 ‘해체’ 대신 ‘존치’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단체 등은 “이는 당연직 위원들의 정치적 요구로 인해 잘못된 방향으로 간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만약 환경부마저도 이런 상황에 편승해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면 이는 문재인 정부가 4대강 공약을 포기한다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금강유역 보 처리 방안 발표와 진행에 따라 4대강 사업 16개 보의 처리 방안이 좌우된다. 세종보는 자연성의 회복이며 보 처리 결정의 지표”라며 “보 해체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금강 3개 보 처리방안에 대한 의견 제출을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요청한 바 있으며, 이에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25일 금강 유역 3개 보 처리방안을 확정해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다.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시민사회단체 회원, 대학교수 등 민간 위원과 국가·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등 당연직 위원 4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민간 위원들은 보 해체와 상시개방 등으로 방향을 잡았으나 최근 이춘희 세종시장 등 당연직 위원인 자치단체장들의 반대로 분위기가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25일 환경.시민단체 회원들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보 해체' 의견을 담은 입장문을 전달했다.
사진=25일 환경.시민단체 회원들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보 해체' 의견을 담은 입장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