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동력 확보 차원, 세종·대전 통합 제안
이춘희 시장 “행정수도 완성 매진, 통합 논의 시기상조”

이춘희 세종시장이 24일 오전 열린 300회 정례브리핑에서 대전시에서 제안한 통합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세종시)
이춘희 세종시장이 24일 오전 열린 300회 정례브리핑에서 대전시에서 제안한 통합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세종시)

행정통합을 전제로 한 도시광역화, 즉 ‘메가시티’ 조성이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전시와 통합론이 불거진 세종시는 “시기상조”란 입장을 고수해 험로가 예상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4일 오전 10시 열린 300회 특집 정례브리핑에서 행정수도 완성 동력 확보를 위한 대전·세종 통합 논의 방안을 묻는 <디트뉴스>의 질문에 “아직 시기상조”라고 답변했다.

대구·경북, 광주·전남, 부산·울산·경남 등 다수 지자체는 최근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지방정부 도시광역화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 집중에 따른 경쟁력 확보 필요성과 국토균형발전 동력 차원에서 떠오른 핵심 의제다. 

지난 8월 허태정 대전시장이 세종에 통합 논의를 제안했으나, 아직은 인접 도시 간 상생 협력 과제 수행 차원에 머물고 있는 정도다.

이 시장은 “지금이 시기적으로 적절한가를 살펴봐야 한다. 국회 세종의사당, 행정수도 논점이 흐려질 가능성이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행정통합은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고, 양 도시 시민들도 충분한 사전 검토를 해야 한다. 좀 더 분위기가 무르익고, 제도적인 검토가 충분히 이뤄진 후에 논의해도 충분하지 않나 생각한다”고도 했다.

다만, 이날 토론 자리에선 행정 통합까진 아니더라도 행정수도 완성 추진을 위해 도시 규모를 키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패널로 참석한 김상봉 고려대 교수는 “국회법 개정도 절실하고, 세종의사당 입지 확보도 큰 목표”라며 “행복도시 완성기인 2030년 인구 50만이 되는데, 2500만 명 수도권 인구에 대응하긴 어렵다고 본다. 행정통합이 아니더라도 기능적 통합으로 세종시도 도시 체급을 키울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 집중 완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움직임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했다. 도시 특색에 맞는 여러 형태의 수도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 시장은 “서울에 정치, 행정, 경제, 사회, 문화 모든 게 집중된 구조를 깨자는 것”이라며 “문화수도 광주, 해양수도 부산처럼 전국이 균형 있게 발전하는 데 행정수도 세종이 선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간 지역 특성을 살려 발전해나가려는 노력이 없었다. 그 책임은 불균형적 국가발전전략을 펼친 국가에 있고, 해결도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시장은 “설계비 반영 등 국회세종의사당에 대해선 여야 간 어느 정도 합의가 있었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국회법을 개정하는 것”이라며 “오는 28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전국 순회 마지막 토론회가 세종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300회 특집정례브리핑은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언론인과 시민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