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취임 100일 맞아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탁월한 판단·현장감 있는 행정 추진

전만권 천안시 부시장

전만권 천안시 부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앞으로도 박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고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주어진 소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만권 부시장은 22일 “30년 넘게 중앙부처에 몸담고 있었지만 천안시에서 대과 없이 100일을 맞이하게 된 것은 많은 분들의 도움과 배려 덕분”이라며, “코로나19와 집중호우 수습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시민들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노력을 기울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그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지난 6월 15일 부임한 전만권 부시장은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하자마자 코로나19 대응현장과 재해위험지역 현장을 점검하는 등 신속한 업무 파악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발 빠른 대처를 보이며 행정전문가 다운 역량을 입증했다.

시민의 안전지킴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과 재난관리실 등에서 쌓은 풍부한 공직경험을 살려 박상돈 시장의 비전을 구체화하고 시민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사업 추진 시 진행과정에서 기관과의 협의 지연이나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부서별 협업을 위한 TF팀을 구성 운영하는 등 시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조속한 복구를 위해 정부예산 확보와 ‘재해복구사업 추진 TF팀’을 구성 운영 중에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대비를 위한 위험 구역별 민관 합동 안전관리 체계도 구축했다.

전국 최초의 산단조성사업 협업체계를 도입, 1차적으로 성거일반산업단지에 대해 행정절차 및 시행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57개 유관기관 및 관련 부서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추진 애로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기업 불편 해소 및 준공 시기에 맞춰 기반시설을 완료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조성 중인 10개의 산업단지에 대해서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업체계를 구성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폭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국비확보 노력은 물론, 천안시가 집중호우 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밖에 직원들에게 불필요한 문서 작성을 과감히 줄이라고 주문하며 쪽지보고나 메모보고 등 간편한 결재방식을 도입해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과 소통하는 등 활기찬 조직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한편 전만권 부시장은 취임한 후 지난 100일 동안 코로나19 대응 등 현안업무를 챙기느라 가족이 있는 서울집보다 주말에도 거의 천안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만권 부시장은 “천안은 인구 100만 도시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교통과 환경은 물론 재난안전, 복지, 교육 등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정역량을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을 위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천안시에서의 시간이 30여년 공직생활 중 가장 소중하고 행복한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안시 제29대 전만권 부시장은 내무부에서 토목 8급으로 시작해 일반직고위공무원까지 오른 매우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 중앙재난안전상황실장, 재난복구정책관을 지낸 ‘지역발전과 재난안전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