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오전 정상 운영, 상황실 24시간 가동 

분주한 대전 서구 보건소. 자료사진

대전시가 추석 명절 발생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연휴 기간 방역과 안전에 중점을 둔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별도 상황실과 역학조사반을 구성해 24시간 운영하고, 5개 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을 정상 가동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자가격리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불시 현장 점검도 실시한다. 

대전시는 오는 30일부터 내달 4일까지 코로나19 대응, 의료·식중독, 가축 방역, 교통, 청소·환경, 재난·재해, 소방, 상수도 등 8개 대책반을 가동해 1일 79명, 전체 395명이 비상 근무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4개 반 8명으로 별도의 코로나19 상황실을 운영하고, 역학조사반도 6개 반 20명으로 구성한다. 5개 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추석 기간에도 매일 오전 문을 연다. 

연휴 기간 자가격리자 이탈을 막기 위해 위치확인시스템(GPS) 상황판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불시 현장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립대전현충원의 위패봉안실과 제례실, 참배객 대기실, 휴게실, 식당 등의 운영은 중지된다. 다만, 안장된 국가유공자의 기일, 삼우제, 사십구제 등 특별한 경우만 사전예약제로 참배할 수 있다. 괴곡동 추모공원은 1일 160가족으로 제한하는 '1일 방문총량제'를 시행한다.

연휴 기간 중 30일과 10월 3일은 생활 쓰레기를 정상 수거하고, 내달 1일은 조기 수거, 2일은 수거하지 않는다. 시는 기초생활수급자 1만 6119세대, 사회복지시설 등 228곳 8724명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고 쪽방 생활인, 노숙인 보호를 위해 무료급식을 실시키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동안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시민 여러분께 간곡히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