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월 기준 853건 발생, 피해액 176억 원에 달해

충남지역 전화금융사기 피해금액이 지난해에 비해 2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지역 전화금융사기 피해가 급증하면서 경찰이 총력대응에 나섰다. 

20일 충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전화금융사기는 853건으로 피해액은 176억 원에 이른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건 줄었지만 피해액은 36억 원(25.7%)이나 증가한 수치다.

기존의 계좌이체형 범죄는 줄어들었으나, 직접 피해자를 만나 피해금을 전달받거나 상품권의 일련번호를 요구하는 등 새로운 편취수법이 점차 늘고 있다.

이에 충남경찰청은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위해 지방청 수사과, 생활안전과, 형사과, 보안과, 112종합상황실 및 각 경찰서 수사·생활안전과장 소집회의를 개최해 다각적인 대책을 논의하며 총력대응키로 했다.

실제 서산경찰서는 저금리 대출 명목으로 피해자 5명에게 1억 4500만 원을 편취한 범인을 CCTV·추적수사로 검거했다. 

그동안의 홍보 및 금융기관 창구직원들의 기지발휘로 전화금융사기를 예방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17일 천안시 동남구에서는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은 남성이 가족이 납치됐다며 현금 5000만 원을 인출하려고 하자 이를 이상하게 여긴 축협직원이 인출을 보류하고 112신고를 해 범죄발생을 예방했다. 

앞서 14일 논산시 연무읍에서 딸이 납치돼 2500만 원이 필요하다며 인출하려는 피해자를 농협 지정장이 딸의 안전여부를 즉시 확인하고 112신고해 피해를 예방하기도 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전화금융사기 합동대응반을 운영해 매주 분석회의를 개최키로 했다”며 “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 광역범죄수사대를 현장에 투입하고 해외 콜센터 수사에는 국제범죄수사대를 투입하는 등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