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내정발표 “대덕특구서 신망 높은 과학인” 설명
대덕특구 재창조사업, UCLG 과학포럼 등 역할 부여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16일 차기 과학부시장으로 김명수(66, 오른쪽) 전 표준연구원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후반기 임기를 함께할 과학부시장으로 김명수(66) 전 표준연구원장을 내정했다. 허 시장은 지역사회와 소통 역할에 중점을 뒀던 기존 정무부시장 역할을 과학부시장으로 변경하겠다고 결정하고 적임자를 물색해 왔다. 

허 시장은 16일 오전 대전시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대전은 대덕특구를 품고 있는 과학도시이고, 4차산업혁명특별시 지향에 맞춰 대전의 과학을 이끌고 지역사회와 연계하면서 산업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분을 찾았다”며 김 전 원장 내정 이유를 밝혔다.  

허 시장은 김명수 과학부시장 내정자에 대해 “평생을 대전에서 국방과학연구소와 표준연구원에서 활동한 과학자이고, 오랫동안 행정을 해온 분”이라며 “표준연구원장 시절에도 연구원을 잘 이끌었고, 특히 대전에 있는 연구단지 기관장 협의회장을 맡아 조직을 잘 이끌어 오셔서 대덕특구에서 신망이 높다”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허태정 시장은 향후 과학부시장 역할과 관련해 대덕특구 중심의 혁신성장 주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와 연계한 글로벌 과학포럼 추진 등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그는 “(향후 과학부시장은) 대전시가 추구하고 있는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을 주도하고, 얼마 전 스타트업파크 (공모에) 선정됐듯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과학기술이 산업으로 연결돼서 혁신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허 시장은 “대전시가 이끌어 왔던 세계과학도시연합(WTA)를 대전의 과학기술인들과 함께 세계적 과학포럼으로 만들어가는 절차를 세계지방정부총회(UCLG)와 맞물려 하려고 한다”며 “(WTA는) 그동안 대덕특구 과학인들이 함께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는데, (2022년) UCLG 총회에 맞춰 (대덕특구 과학인들이) 역할을 해내는 세계적 과학포럼을 만들 수 있도록 과학부시장이 잘 이끌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세계적 과학포럼을 잘 만들어 달라는 주문과 같은 의미다.   

과학부시장 임기와 관련해서는 “과학기술정책은 몇 개월 해서 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롱텀으로 길게 보고 가야 한다”며 “후임 부시장은 아마 제 임기 동안 역할을 계속하지 않을까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명수 신임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서울대 화학공학과, 미국 미주리대학원에서 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지난 1977년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출발해 1987년부터 표준과학연구원 산업측정표준부장, 연구기획부장, 전자기표준부장, 표준보급부장 등을 역임한 뒤 2008년 표준과학연구원장에 임명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