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고속도로 건설 촉구 결의문 채택

충남도의회가 15일 3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대전-보령-보은 고속도로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충남도의회가 15일 3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대전-보령-보은 고속도로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보령-대전-보은 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충청내륙 어디서든 1시간 내 보령 앞 바다를 만날 수 있다. 이는 중부권 500만 국민에게 의미 있는 선물이다”

충남도의회는 15일 3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대전-보령-보은 고속도로건설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며 이 같은 의미를 부여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한태 의원(보령1·더불어민주당)은 “전국 1일 생활권으로 놓이면서 국민 삶이 풍요로워졌지만, 동서를 관통하는 도로건설은 상대적으로 소외돼 왔다”며 “충남 중서부권에 거주하는 주민은 충북권으로 가기 위해선 통행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소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원산도 해양관광단지 개발계획 및 원산도-대천항 해저터널이 2021년 개통되면 충청 중서부 관광수요가 크게 증대될 것”이라며 “관광수요를 유입시키기 위한 고속도로 연계성 확보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접근성 향상에 따른 서해안과 동해안의 새로운 관광밸트 연결로 침체된 국내 관광산업은 활기를 뛰고, 물류비와 운송비 감소로 기업의 지방이전 가속화와 국토 균형발전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건설 당위성을 주장했다. 

해당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충남 보령과 부여, 공주, 논산, 계룡, 대전, 옥천, 보은을 잇는 길이 122km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약 3조1530억 원이 소요된다.

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는 지난 1월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해당 사업을 추진키 위해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국토부에 전달했다. 또 통과지역 10개 광역・기초지자체도 발을 맞추고 있다.

최근 대전시가 이 고속도로의 경제적 타당성 용역을 의뢰한 결과 사업비 대비 편익(B/S)이 1.32로 나타났다. 

도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총리, 국회의장, 정당대표, 국토교통부장관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