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칠 시의원 “관람비 지원 등 소비에 초점 맞춰야”
허태정 시장 “문화예술 주체에 대한 직접지원이 효과적”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과 조성칠 대전시의원(중구1, 민주).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과 조성칠 대전시의회 부의장(중구1, 민주)이 대전의 건강한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방안을 둘러싸고 시각차를 드러내며 논쟁을 벌였다.

조 의원은 11일 오후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를 통해 “대전시 문화예술 정책이 행사지원 위주”라며 “유통과 소비를 늘려야 창작이 진작될 수 있으니 소비진작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민족예술단체총연합(대전민예총) 상임이사 등을 지내는 등 문화계 인사로 손꼽히는 조 의원은 “창작자 중심의 지원책을 소비자 중심 지원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문화관람비 지원조례 등을 만든 이유”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허태정 시장은 조 의원 지적에 선뜻 동의하지 않았다. 허 시장은 “시민들에 대한 (문화예술)소비지원이 문화예술인들의 생존과 창작기반 구축에 도움을 줄 연관성은 있지만, 문화생태계를 건강하게 하려면 문화예술 주체인 당사자에 대한 직접 지원과 창작활동에 대한 지원 방식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맞받았다.

허 시장과 조 의원은 문화예술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위해 문화예술인에 대한 직접 지원이 효과적인지, 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에게 먼저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우선순위’에 대한 시각차이를 드러낸 셈.

조 의원은 “각종 공연과 전시가 보조금이나 지원금으로 열리다보니 무료공연·전시가 대다수”라며 “소비시장 왜곡이 일어나 (시민들이) 자기 돈을 지불하지 않다보니 공연 미술 등 시장이 망가진다. (직접)지원정책의 맹점”이라고 재차 반론했다.

허 시장도 물러서지 않았다. 허 시장은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 문화향유 확장 차원에서 소비지원은 공감하지만, 소비시장을 직접 지원한다고 해서 시장 자체가 확장되느냐”고 반문했다.

다만 허 시장은 “(문화예술) 시장 확대를 위해 청소년 등 대상에 대한 교육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전시 교육청이 주도적으로 나서면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시의회 시정질의에서 정기현 시의원(유성3, 민주)은 친환경 우수농산물 급식지원, 박수빈 의원(서구6, 민주)은 제2엑스포교 교통 혼잡을 피하기 위한 대책, 우승호 의원(비례, 민주)은 청각장애인 등 장애인 복지제도 개선, 구본환 의원(유성4, 민주)은 금고동 친환경 특별지구 지정 등에 대해 허태정 시장과 집행기관 입장과 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