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서면 일원 조성, 설계·보상 후 2023년 착공
생산유발효과 8206억·고용유발 5916명 분석

이춘희 시장이 11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열고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확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이춘희 시장이 11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열고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확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 연서면 일원에 예정된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사업 타당성을 확보해 본격 추진된다.

이춘희 시장은 11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열고 “그간 LH, 세종테크노파크, 민간 전문가 등으로 TF팀을 구성해 논리 구성과 실사에 적극 대응해왔다”며 “10일 어제 최종적으로 타당성 확보 결과를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스마트 국가산단은 세종시 연서면 일원에 약 277만 6000㎡ 규모로 조성된다. 사업비는 약 1조 5000억 원이 투입돼 스마트 산업과 연계한 신소재·부품 업종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은 B/C(비용 대비 편익) 1.76, PI(수익성 지수) 1.02로 경제성과 재무성을 모두 확보했다.

경제성, 정책성, 재무성 등 4개 분야 16개 세부항목에 대해 실시한 종합평가(AHP, 0.5 이상일 시 사업 타당)에서도 0.586으로 사업 시행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산단 조성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8206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5916명으로 분석됐다. 국가산단 조성 이후 30년간 경제적 효과는 20조 6000억 원, 산업단지 종사자 수는 1만 9000명으로 추정됐다. 

산단 조성 사업은 지난 2017년 7월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 이듬해 2018년 8월 국토교통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됐고,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포함됐다.

시는 타당성 조사에 앞서 B/C 중요 요소인 입지수요와 신규투자율을 높이기 위해 160개 기업으로부터 입주의향서를 받았다. 이중 13개 기업과 입주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중부권 소재·부품산업 거점 기대

(자료=세종시)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 조성 위치도. 행복도시 북측 연서면 일원에 들어선다. (자료=세종시)

시는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 만큼 조만간 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2022년 보상 업무를 마치고 2023년 공사에 착수, 2027년 완공하는 청사진을 그렸다.

스마트 국가산단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조성 등 국책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시는 특성화 산업인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바이오 헬스케어 등 소재·부품 분야 핵심 앵커(선도)기업을 유치해 산업 집적도를 높일 계획이다.

정부의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과 연계해 소부장 특화산업단지 지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 산업 구조 변화에 발맞춰 기존 제조공장 위주에서 벗어나 연구개발과 실증, 기술 창업 등 모든 단계의 입지수요를 충족하는 융·복합형 산업단지로도 조성된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생산관리 플랫폼을 적용해 생산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또 첨단 신소재·부품 융합R&D센터를 구축해 산학연 중개연구와 중소기업 기술 사업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정부의 산업단지 스마트화 사업 테스트베드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미래 전략산업과 연계한 핵심 소재‧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활성화해 중부권 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자족기능 확보 등 국가균형발전도시로서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