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민태권·윤용대·이광복 시의원 시정질의 답변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하이패스 전용 현충원IC 신설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허 시장은 10일 오전 열린 시의회 임시회에서 현충원IC 신설 의지를 묻는 민태권 시의원(유성1, 민주) 시정질의에 “동서대로 개설과 현충원IC 신설은 1500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기에 국비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일단 당위성 확보를 위해 더 노력하고, (최소한) 교통수요를 감안해 하이패스(전용) IC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허 시장은 대전IC와 서대전IC 만남의 광장 신설필요성을 강조한 민 의원 질문에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승용차를 억제하고 공공교통을 활성화하려는 방향과 다소 다른 부분이 있음을 양해해 달라”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이어 “IC 인근에 대규모 주차장을 만들어 차량 집결기능이 강화되면 새로운 주차수요를 늘리는 역효과도 있다”며 “IC 인근 불법 주정차 민원 등이 주민갈등으로 불거지기도 하는데 주거지 주변 주차장 확충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태권 의원은 허 시장을 향해 수용응답형 시내버스 도입, 유성구 마을버스 운영 재정지원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모든 시민은 형평성 있게 교통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2025년말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개통에 맞춰 종합적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고 노선을 확충해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런 과정에서 현재 시스템상 대중교통체계만으로 확충하기 어려운 경우, 편의성에 맞는 마을버스 도입 등을 검토하겠다”며 “유성구가 운영하는 마을버스 지원 대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윤용대 시의원(서구4, 민주)은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계획과 관련해 부정적 여론이나 주민갈등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느냐”고 물었다.

허태정 시장은 그 동안의 사업추진 경과를 설명한 뒤 “주민설명회나 선진지 견학 등으로 소통 노력을 했지만 아직도 일부 시민단체 등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며 “감사원이 (시민단체가 제기한) 공익감사 청구를 기각했다. 더 많은 소통을 통해 합리적으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 등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질의했다. 허 시장은 “지역업체 참여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한다”며 “통상적인 지역업체 참여비율 30%수준보다 더 많은 업체가 참여하도록 기준을 설정해 공고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허 시장은 ‘집중호우 시 상습침수 피해를 입는 서구 정림동 등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묻는 이광복 시의원(서구2, 민주) 질의에 대해 “앞으로 피해재발이 없도록 위험지대를 점검하고 필요예산을 투입해 개선하겠다”며 “2030년까지 2469억원을 투입해 도심지 침수우려지역 20곳에 대한 하수관로정비, 2023년까지 125억 원을 들여 재난안전 스마트시스템 구축, 재난현장 대응 통합관리센터 등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