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4회 임시회 5분 발언

이현호 서천군의회 의원이 8일 284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이현호 서천군의회 의원이 8일 284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서천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키 위해 중학교를 통폐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현호 서천군의회 의원은 8일 284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세 곳으로 나뉜 서천읍 중학교는 시설과 설비투자는 물론 교육여건이 인근 지역에 비해 열악한 상황”이라며 중학교 통폐합을 제안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서천읍 소재 3개 중학교 총 재학생 수는 487명이다. 학년별 학급수는 서천중 3학급, 서천여중 2학급, 서림여중 1개 학급이다. 

이 의원은 “향후 서천읍 내 중학교 진학 예정 학생 수는 연간 150명 내외로, 학생 수 중심으로 교육 재정 지원이 이뤄지면 소규모 학교 운영을 갈수록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중·고등학교 경우 전체 학생 수가 최소 450명 이상, 총 학급 수는 18학급 이상이 돼야 내실 있는 운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며 “학생 수가 감소하는 학교는 시설투자가 어려워 열악한 교육환경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학생 수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중학교 통폐합은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는 현안이 됐다”며 “통폐합을 통해 신설된 학교는 많은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이는 좋은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으로 바꿔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서천군 미래인 우리 자녀들이 보다 좋은 여건과 환경속에서 꿈을 키우고, 배움의 열정을 펼칠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집행부가 먼저 나서 서천교육지원청과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