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영업이 죄인가" 뿔난 충남지역 업주들
"PC방 영업이 죄인가" 뿔난 충남지역 업주들
  • 안성원·황재돈 기자
  • 승인 2020.09.08 13:5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업주 100여 명 충남도청 항의방문…“왜 안전수칙 다 지키는 PC방만 영업 막나”

충남지역 PC방 업주들이 8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인한 영업제한에 반발하며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도청 1층 로비에 모인 오전 PC방 업주들 100여 명은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를 만나 문화체육관광부에 고위험시설 해제를 건의 등 생계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업주 A씨는 "커피숍과 음식점, 사우나, 찜질방, 실내체육시설 등 집단 감염이 발생한 시설들과 달리 방역규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확진자도 나오고 있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업주 B씨“PC방이 한국에서 방역이 제일 잘 되는 시설이다. 밀집도 역시 카페나 술집보다 훨씬 낮다. 손님들이 나가면 깨끗이 닦고 소독한다. 그런데 공무원들이 이런 상황을 모르고 고위험 시설로 지정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8일 오전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한 PC방 업주가 생계대책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황재돈 기자]
8일 오전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한 PC방 업주가 생계대책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황재돈 기자]

이에 이우성 문체부지사는 “이런 상황을 인지해 충남도는 전국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문체부에 고위험시설 해제를 공식 건의했다”며 “지난 2일 중대본 전체 회의 때는 양승조 지사가 PC방 전기세를 일부분 중앙정부 차원에서 특별히 지원해야 한다고 총리께 건의도 했다”고 성난 민심을 달랬다. 

그러면서 이 부지사는 “다만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고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22% 정도 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라며 “주말마다 교회 목님들도 항의를 많이 하고 있는데, 사실 충남은 수도권 못 지 않게 감염자가 많은 상황”이라고 심각성을 호소했다. 

실제 천안의 경우 확진자가 인구 10만 명 당 33명에 달한다. 경기도가 27명, 서울 44명 등 수도권과 비교해도 적은 수준이 아니라는 것.

이 부지사는 “오늘 광주의 경우 확진자가 10만 명 당 29명~30명 정도인 상황인데 더 이상 줄지 않으면 현 2.5단계에게서 3단계로 격상시키겠다 내용의 속보가 뜨고 있다”며 “다행히 충남은 어제부터 2.5단계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계속해서 그는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충분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도와드릴 방법을 고민하고 있지만 결정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며 “15개 시장군수들과 상의해서 빠른 시일 내에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협의하겠다"는 답변에 불만족을 표출하며 면담 이후에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PC방 업주들.

하지만 업주들은 “매번 결론이 똑같다. 협의해보겠다는 식으로 끝난다”며 “결정권이 있는 도지사와 면담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갔다.

업주 C씨는 "지자체의 형평성은 무엇인가. 이대로 가면 굶어죽든 자살하고 싶은 심정이다. 2월부터 (월세가) 밀려 천 만원 단위가 넘는다. 대출 받은 돈도 다 썼다"며 "PC방 영업이 죄인가? 지원금 필요없다. 문을 열게 해달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충남을 비롯해 서울, 경기, 인천, 울산, 부산, 고아주, 강원도, 세종, 전남 등이 오는 13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20일까지는 2단계를 실시할 예정이다.

다만 충북(새벽에 문 닫음)과 대전(학생 출입금지) 등은 조건부 집합제한을 실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먼개소리고 2020-09-08 16:19:44
노래방도 당연히 풀어야지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국민의 재산권침해를 하지않는게 국가아닙니까?

ㅃㅁ 2020-09-08 14:40:28
근데 애초에 왜 중위험 시설을 고위험으로 끼어넣은거임?
그걸 모르겠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