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조직 명칭 변경, 국회의원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 도입 등 선언
”기후 위기·거대한 불평등에 맞서 싸우는 정당 만든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자료사진.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자료사진.

정의당 부대표에 도전하는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중앙당 중심의 정당을 지역 중심으로 완전히 재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윤기 시당위원장은 8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국회의원이나 중앙당 만의 100미터 달리기로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없다”며 ”중앙당은 최소한 정책과 현안 대응, 국회 활동 지원 정도의 기능만 남기고, 지역조직 중심으로 당을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지역조직 명칭 변경‘과 ‘국회의원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은 중앙당 산하에 시도당과 지역위원회가 편재된 정당이 돼서는 곤란하다”며 ”대전정의당과 경기정의당, 서울마포정의당, 경남양산정의당 등으로 조직 명칭을 변경해 지역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을 내비쳤다. 

이어 ”현재 중앙당은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사회적으로 이름값이 있거나 유행하는 의제, 청년 중심으로 외부 인사를 수혈하는 이벤트식 인재 영입을 하고 있다”며 ”권력이 지역에 배분될 수 있도록 당내 선거에서 국회의원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견 활동가들이 지역에서 정치적 전망을 찾을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당에 대한 헌신과 지역에서의 활동 성과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주민 속에서 성장하고 검증 받은 당선자가 배출된다면 비례정당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김 시당위원장은 또 ”정의당을 보다 확고한 대중정당의 기반 위에 세우겠다”며 ”심상정과 노회찬의 당으로 머무는 한 아직은 대중정당이라고 인정받을 수 없다. 정의당을 노동자와 여성, 청년, 장애인, 성 소수자, 가난한 노인들의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끝으로 그는 ”지난 5년간 대전시당 위원장으로 일하면서 대전시가 추진하는 갑천 대규모 아파트 건설 계획 축소, 수돗물 민영화 중단, 월평·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 중단 등을 이뤄냈다”며 ”이제는 당 부대표로 노동자와 서민들을 위해 일하고, 정의당을 ‘멸종을 부르는 기후 위기와 거대한 불평등에 맞서 싸우는 정당’으로 인정받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007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위원, 2017년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연대 공동대표, 올해 대전 차별금지법 제정 추진연대 공동대표, 대전시립병원 설립 운동본부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 21대 총선 유성을 지역구에 출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