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혁 내정자, 취업심사 거쳐 28일 시의회 인사검증
유성복합터미널 정상추진 복안 ‘최대 쟁점’ 예상

김재혁 신임 대전도시공사 사장 내정자. 자료사진.

대전도시공사(이하 도시공사) 신임 사장으로 내정된 김재혁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에 대한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가 오는 28일 열릴 예정이다. 이번 청문간담회는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추진 등 도시공사 운영에 대한 김 내정자의 능력을 검증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산건위) 등에 따르면,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는 산건위 소속 김찬술 위원장(대덕2, 민주)과 오광영 부위원장(유성2, 민주), 남진근(동구1, 민주), 윤종명(동구3, 민주), 이광복(서구2, 민주), 박수빈(서구6, 민주) 의원 등 6명 외에 우애자(비례, 국민의힘), 우승호(비례, 민주) 의원 등 2명을 포함한 8명으로 구성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달 13일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김재혁 정무부시장을 차기 대전도시공사 사장으로 내정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당시 허 시장은 “도시공사는 민간이 하지 못하는 공적인 역할에 복무해야 하기에 공사 사장은 공적가치에 대한 이해와 민선7기 지방정부 역할에 동행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김 부시장이) 유성복합터미널 관리업무를 하면서 이해도가 높고 해결점을 정확하게 보고 대처하는 등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내정자 확정 후 신임 도시공사 사장에 대한 정식 임명이 1개월 이상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전 정무부시장은 지난달 24일 부시장직에서 공식적으로 물러났지만 1급 상당의 국정원 경제단장을 지낸 퇴직 고위공직자 신분인 만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를 받아야 한다. 

대전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매달 1회 개최되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9월 25일에나 열릴 예정이어서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 일정도 그 이후인 28일로 계획됐다. 김재혁 도시공사 사장 내정자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와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 등 관문을 순조롭게 통과한다고 해도 9월말에나 공식 취임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유영균 현 도시공사 사장 임기가 9월 18일 종료된다는 점이다. 도시공사는 약 10일 정도 사장 없이 대행체제로 운영될 수밖에 없다. 공사 관계자는 “사장 공백 기간이 길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기간이 짧아 대행체제 아래서 조직이 운영되는 것에 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건은 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오는 9월 18일 최대 분수령을 맞는다는 점이다. 민간사업자인 KPIH가 이날까지 금융권 대출(PF)을 완성하지 못할 경우, 도시공사와 계약관계가 해지된다. 공교롭게도 9월 18일은 현 사장 임기가 종료되는 날이기에, 사장이 없는 상태에서 중요현안 대응에 공백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 최대 쟁점 역시 유성복합터미널 추진에 대한 김 내정자 능력을 검증하는데 모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내정자가 국정원 경제단장 출신으로 ‘경제전문가’라는 평을 듣고 있지만, 대형개발사업 등을 직접 추진해 본 경험이 없는 만큼 간담위원들은 향후 사업계획 등에 대한 구상을 묻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에 속한 한 시의원은 “도시공사 사장이 갖추어야 할 공익적 가치관과 도시공사가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실무적 이해도 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아직 벌어지지 않은 일을 예단할 수는 없지만, 만약의 경우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플랜B 등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