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원 노조, 충남풀뿌리여성연대 반대 성명…“선거캠프 출신 비전문가”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 원장 인사에 노조와 지역 여성계가 반발하고 있다.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이하 개발원)에 내정된 조양순 충남복지재단 이사에 대해 개발원 노조와 지역 여성계가 반발하고 있다. 전임 원장에 이어 또다시 캠프출신 비전문가가 내정됐다는 이유에서다.

3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연구노조 충남여성정책개발원지부(이하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이전 원장 인사과정에서도 캠프출신 비전문가, 점수조작 등 각종 인사 잡음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고 결국 올해 초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기관을 떠났다”며 “금번 기관장 채용에서도 똑같은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성평등 정책기관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느끼는 원장 채용·인사에 대한 불신과 절망은 이루 형언할 수 없다. 지난 21년 동안 지지해 온 도민들 역시 같은 심정일 것”이라며 ▲임원추천위원회 심의내용 및 채용과정 투명하게 공개 ▲기관장 인사 공정성 확보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날 충남풀뿌리여성연대(이하 여성연대) 역시 “내정된 개발원장의 젠더전문성에 우려를 표한다”며 “원장 공모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지켜본 바, 과연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리더인지, 상식에는 맞는 결정인지, 도민의 눈높이를 얼마나 헤아리고, 의견을 수렴하는지 알 수도 없고 오히려 충남여성들의 분노만 키우고 있다”고 반대했다.

이어 여성연대는 “전임 원장 임용 시 젠더전문성이 중요기준으로 작동되지 않은 것에 우려가 있었고. 결국 개발원 방향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됐다는 평가가 있었음에도 또다시 젠더전문성 기준은 앞 순위가 되지 않았다”면서 “원장은 어느 분야에서 사회적 성공을 거둔 여성, 정치적 지향점이 같은 사람이 임용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충남여성정책의 유일한 기관장을 성평등에 관한 전문성도, 활동 경력도 찾아보기 힘든 이번 내정공모결과에 지역여성들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며 “4일 이사회 승인에 앞서 인사권자와 이사회는 많은 우려와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지역여성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아산 출신인 조양순 내정자는 천안 복자여고와 한국영상대 영유아보육학과, 호서대 평생교육원 아동학 학사를 거쳐 순천향대에서 교육학 석사를 받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우리집주간보호센터 대표와 충남혁신협의회 위원, 충남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충남복지재단 이사, 충남교육행정협의회 위원, 21세기여성정치연합 중앙회 이사 및 충남지부장 등을 맡고 있으며 조 씨는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양승조 지사의 당선을 돕고 인수위원으로도 참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