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기자회견서 디트뉴스 질문에 ‘신중론’ 제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권 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이처럼 밝혔다.

그는 특히 ‘수도’가 가진 상징성을 언급하며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TF를 가동하며 여론전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수도 이전론에 부정적 발언을 내놓으면서 지역 정치권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먼저 “세종시 이전은 70년대 수도 이전에 대한 조언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국가 균형발전을 전제로 수도를 옮기자고 해서 ‘세종시’라는 것이 생겼고, 지역 균형발전이라고 해서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하면서 실질적으로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세종시 등 균형발전 여러 조치 실질적 진전 없어”
“수도라는 게 함부로 옮기는 성격 아냐” 파장 예상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생중계 화면 갈무리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생중계 화면 갈무리

김 위원장은 특히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까지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는 “서울시 아파트값 인상으로 여당 원내대표가 갑자기 세종시로 모두 이전한다고 했다.(하지만) 수도라는 게 일조일석에 함부로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이 될 수 없다”며 “이 문제는 심도 있게 논의를 거듭해 결론을 내야 한다. 행정수도 이전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균형발전을 비롯해 비상경제‧에너지‧저출산 등 4개 특위 가동을 제안한 것에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수도 이전 논의에 여지를 남겼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가 제의한 4개 특위 관련해선 저희 당도 코로나 사태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 점검 위해 경제혁신위원회 가동하고 있다. 저출산대책위원회도 가동하고 있다"며 "경제 비상 사태 극복을 위해, 특히 탈원전 관련해 에너지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특위가)발족한다면 적극 참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가 당명과 정강 정책을 새롭게 만들면서 국민의 시대를 열겠다고 한 것처럼, 더 노력해서 국민들이 국민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당으로 믿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고,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를 통해 1시간동안 생중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