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현재 불가능”
김종인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현재 불가능”
  • 류재민 기자
  • 승인 2020.09.03 10: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서 디트뉴스 질문에 ‘신중론’ 제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권 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이처럼 밝혔다.

그는 특히 ‘수도’가 가진 상징성을 언급하며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TF를 가동하며 여론전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수도 이전론에 부정적 발언을 내놓으면서 지역 정치권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먼저 “세종시 이전은 70년대 수도 이전에 대한 조언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국가 균형발전을 전제로 수도를 옮기자고 해서 ‘세종시’라는 것이 생겼고, 지역 균형발전이라고 해서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하면서 실질적으로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세종시 등 균형발전 여러 조치 실질적 진전 없어”
“수도라는 게 함부로 옮기는 성격 아냐” 파장 예상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생중계 화면 갈무리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생중계 화면 갈무리

김 위원장은 특히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까지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는 “서울시 아파트값 인상으로 여당 원내대표가 갑자기 세종시로 모두 이전한다고 했다.(하지만) 수도라는 게 일조일석에 함부로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이 될 수 없다”며 “이 문제는 심도 있게 논의를 거듭해 결론을 내야 한다. 행정수도 이전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균형발전을 비롯해 비상경제‧에너지‧저출산 등 4개 특위 가동을 제안한 것에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수도 이전 논의에 여지를 남겼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가 제의한 4개 특위 관련해선 저희 당도 코로나 사태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 점검 위해 경제혁신위원회 가동하고 있다. 저출산대책위원회도 가동하고 있다"며 "경제 비상 사태 극복을 위해, 특히 탈원전 관련해 에너지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특위가)발족한다면 적극 참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가 당명과 정강 정책을 새롭게 만들면서 국민의 시대를 열겠다고 한 것처럼, 더 노력해서 국민들이 국민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당으로 믿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참석 인원을 최소화했고,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를 통해 1시간동안 생중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대룡 2020-10-05 07:32:34
야권대표가왜수도이양에반대를하는가
열성적으로협력해준다해도부족할판인데
여당에서추진하고있는수도권이전에적극
협력해라
이제나이가원만하니까노환끼가들어서
이기적으로하려는것은아닌지
부첨해서다음의선거를보더라도어서수도권
이전에적극동참해야만할것이다
그렇지않으면다음선거에서도쪽박날거니까
법적인하자가없으면여당이하는대로따라만
가도반쪽은얻어먹을것이니
노망끼를버리기바란다

세종 세영 2020-09-07 10:27:42
세종시 생활 편의시설과 인프라가 너무 부족해 대다수 시민들이 대전에 나가 생활하고 세종에선 잠만자는 실정입니다..
주위에 직업군이 좋고 똑똑한 분들은 대전 둔산동으로 이사갑니다..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되기위해서는 너무좁은 도로폭을 대전 광역시처럼 넓게 확장하고 교육과, 문화, 생활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