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동선정보 공개 관련 시민 요구 수용…14일 경과 후 정보 삭제

아산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모습. [아산시청 제공]

충남 아산시가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되면서 구체적인 동선 정보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지자 상호명과 주소까지 공개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아산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8월 2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누계 40명이다. 

특히 8월에만 18명이 발생했다. 확진환자 중 완치 27명, 격리중은 13명이며 조사대상 유증상자 대상 결과음성 8315명이다.

전국적으로도 1일 확진자 수가 300명 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8월 15일 광화문 집회 이후 열흘 넘게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세 자리 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전국 곳곳에서 집단 감염사례가 보고되고 있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환자의 비율도 18%에 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시는 그동안 중앙방역대책 본부의 가이드라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사항 등을 반영해 확진자의 이동 동선 공개를 최소화했다. 하지만 자세한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확진자의 증가 추세가 계속되자 확진자의 이동동선 및 장소의 구체적인 상호명과 주소까지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

다만 사생활 침해, 특정 장소에 대한 과도한 경계심과 혐오감 조성 등의 부작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성별, 연령, 국적, 거주지(읍면동 이하 정보) 및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 ▲방역과 관련이 없는 확진자의 임상 정보에 대한 정보는 비공개하고 소독조치가 완료된 장소는 ‘소독 완료함’을 같이 공지하며,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경과 시 공개 내용을 삭제할 방침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불안해하는 시민들의 요청에 따라 확진자 동선 공개를 확대하기로 했다”며 “지치고 힘들지만 다시 한 번 위대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 방역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확진자가 다녀간 곳은 철저히 방역소독 함으로써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차단하고 있다”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관련된 자료는 공개함과 동시에 신속한 역학조사로 접촉자 파악 및 자가격리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