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 ’매출 감소’ 극심…대전시당 “대책 마련 필요“

정의당 대전시당이 온라인 수업 전환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대학 입점 매장들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시당은 대학 내 매장이 "코로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그동안 서둘러 대책을 시행하는 것에 치중했다면, 이제는 사각지대가 없도록 세심하게 정책을 마련할 때"라고 지적했다. 

시당은 27일 논평을 내고 "정부는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통해 소비 진작에 나섰지만, 학생들이 학교를 오지 않아 대학 내 매장에는 효과도 없었다"며 "코로나19에 따른 정부와 지자체의 여러 지원책이 수립·집행되고 있으나, 이러한 대책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는 여전히 많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또 "착한 임대료 운동으로 지역 내 대부분 대학은 교내 매장에 한, 두 달 임대료를 일부 인하했으나 (온라인 수업으로) 학기 내내 개점 휴업 상태가 계속됐다"며 "가을학기까지 온라인 수업을 예고하고 있어 결국 하반기 매출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목원대학교 캠퍼스타운 내 한 매장주는 상반기 납부한 임대료만 1800만 원에 달하지만, 매출은 400만 원에 그쳤다고 한다"며 "타운내에는 이미 폐점한 매장도 있고, 매출 손실로 1억 원 가량의 손해를 견디고 있는 매장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대학 입점 매장주들은 협의회를 만들어 학교 측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총장 면담 등을 요청하고 나섰지만 학교 측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당은 "이제는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제도를 가다듬어야 한다"며 "임대인인 대학과 교육부를 비롯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에 처한 대학 내 입점 매장들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