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2020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에

건양대 대전캠퍼스 전경.
건양대 대전캠퍼스 전경.

초고령화 사회에서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수요 대비와 복지 산업 창출 필요성 증가에 따른 연구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건양대학교 ‘웰다잉 융합연구소’가 한국연구재단의 2020년 인문사회 연구소 지원사업에 예비선정돼 ‘한국형 웰에이징(Well-aging) 모델 개발 및 사회 확산을 위한 융합연구’에 착수한다.

건양대 웰다잉 연구소의 김광환 교수(병원경영학과) 연구팀은 내달부터 3년간 6억 원(3+3년 최대 12억)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한국형 웰에이징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하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특히 학제간 융합연구를 위해 건양대병원 김용하 행정원장, 건양대 인문융합학부 김문준 교수, 간호학과 임효남 교수 등 보건의료 및 인문사회 분야 교수 13명이 참여하게 되며 이를 통해 웰에이징 문화 조성과 교육, 산업화,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관련 연구 및 사업을 진행한다. 
   
연구책임자 김광환 교수는 “청년, 중년, 노년기 각 연령별 계층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한국형 웰에이징을 위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변화를 돕고, 웰에이징 관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건양대병원 김용하 행정원장은 “한국형 웰에이징 문화인식 확산과 생애주기별 맞춤형 웰에이징 교육, 웰에이징과 웰다잉이 융합된 사회문화 산업 특성화를 통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건양대학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