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재산권‧문화권 조화 이루기 위해 합리적 방안 모색"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동구 소제동 철도 관사촌 문제에 “난제 중 난제이지만, 합리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동구 소제동 철도 관사촌 문제에 “난제 중 난제이지만, 합리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지역구 현안 가운데 하나인 소제동 철도 관사촌 문제에 “난제 중 난제이지만, 합리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개발이냐, 존치냐를 두고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면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고민이 깊다는 표현으로 해석된다.

장 의원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대전시와 협의를 통해 철도 관사촌 논란에 해법을 찾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먼저 소제동 철도 관사촌 논란에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제일 중요한 건 조화”라고 말했다.

“동구가 예전에 비해 사업성이 좋아져서 재개발을 통해 과거에 안 좋았던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방향성은 좋지만, 그 과정에서 관사촌처럼 문화적 자산도 지키고 동구의 미래를 위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게 중요하다.”

그는 특히 “어떻게 보면 문화와 주거환경의 문제이지만, 실질적 방법은 조화가 되어야 한다”며 “주민들의 재산권이 지켜져야 하고, 문화적 가치도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사촌을 존치하면서 재산권을 지키는 게 가능한지 따져보고 있다. 양 쪽 이야기를 잘 듣고 둘 다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어려운 일”이라고 토로했다.

"문화재청, 문화재 지정 여부 판단 지켜볼 것"
"삼성4구역 재산권 행사 해법도 마련해야"

그는 또 최근 일부 주민들이 문화재청에 관사촌의 문화재 지정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선 “문화재청의 판단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화재 부문이 아니라 일반 지역이라면 (관사촌을)존치할 수 있는 법적 방법이 없다. 문화재 지정 검토를 한다면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일단 문화재 지정 여부를 지켜봐야 하고, 삼성 4구역 재산권 행사 부분도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

장 의원은 개발론자들의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관사촌 존치를 주장하는 이유에 “희소한 문화적 자원”을 내세웠다.
장 의원은 개발론자들의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관사촌 존치를 주장하는 이유에 “희소한 문화적 자원”을 내세웠다.

다만 장 의원은 문화적 희소성이 높은 관사촌을 ‘개발 논리’로 접근하는 방식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동구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을 유인할 만한 대전의 문화적 자산이 적다. 특히 관사촌이 가진 문화적 자산 가치가 크고, ‘레트로(retro)’ 문화와도 부합하는 부분도 있다. 단순한 존치가 아니라 역세권 개발과 주변 주거환경, 혁신도시까지 조화를 이루는 발전적 형태의 존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재개발 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관사촌 지역에 대한 비전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사촌 지역에 레스토랑이나 문화공간이 들어서는데, 삼성 4구역이나 중앙 1구역에 들어가지 않은 곳도 있다. 개발지역과 겹치지 않는 지역에 구(區)나 시(市), 중앙 정부가 도울 일이 무엇인지 찾아 확실한 미래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노잼 도시, 희소한 문화적 자원 지켜야"
"대전시와 공존 위한 시나리오 협의 중"

장 의원은 개발론자들의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관사촌 존치를 주장하는 이유에 “희소한 문화적 자원”을 내세웠다.

“‘노잼(재미없는) 도시’ 대전에 ‘인 스타 핫 플레이스’인데, 그걸 지키지 못하고 발전시키지 못한다는 건 시나 구나 정치권이 무능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공존에서 답을 찾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대전시도 문화재 관련 부서와 도시정비 관련 부서 입장이 다르다. 시도 그런 복잡성을 해소하려면 문화재 지정 관련 부분이 빨리 끝나야 수월할 것 같다”며 “(시에)큰 틀에서 삼성 4구역 사업성을 더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 달라고 했다.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옵션을 찾아보라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끝으로 “관사촌이 문화재로 지정된다면 재산권 보호망을 만들어야 하고, 지정이 되지 않는다면 이전을 하든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양쪽의 시나리오를 두고 시와 협의하고 있다. 굉장한 난제이긴 한데, 회피할 수도 없다.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